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라이젠 APU 리뷰 | 'GPU 가뭄 해소할 저렴한 게이밍 해법'

2018.02.19 Gordon Mah Ung  |  PCWorld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게이머에게 귀중한 대안이 될 라이젠 3 2200G와 라이젠 5 2400G

간단히 결론부터 말하고 시작하자. AMD 라이젠 3 2200G와 라이젠 5 2400G는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게이머가 그토록 기다렸던 제품이다. 놀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꽤 우수한 게임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몇 년 전이라면 ‘애니메이션 GIF나 가능하겠지’라는 의구심이 가득한 눈총을 받았을지 모르는 주장이다. 그러나 AMD는 지난해 기대를 뛰어 넘는 라이젠 CPU를 출시했다. 그리고 이 동일한 젠 코어에 최신 라데온 베가 그래픽 코어를 결합해 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않은 게이머들을 흥분시키고 있다.



이런 흥분과 기대는 현실로 드러났다. 코어 i3를 장착한 유사한 사양의 인텔 기반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저가 라이젠 3 2200G는 3DMark 파이어스트라이크(Firestrike)와 3DMark 타임 스파이(Time Spy) 테스트, 레이보우 식스 시즈 테스트에서 각각 142%, 154%, 203% 빠른 성능을 자랑한다. 이는 여러 게임 성능 테스트 중 일부에 불과하다.

AMD의 기적 같은 새 보급형 칩은 수 많은 게임에서 720p 해상도에 60 fps를 지원한다. 이중에는 1080p로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도 일부 있다. 천정부지로 치솟은 GPU 가격 때문에 게임 PC 조립을 망설였다면, 이 새 AMD APU가 아주 흥미로운 선택지를 제공한다.

라이젠 3 2200G 및 라이젠 5 2400G 사양
12일 출시된 라이젠 APU는 2종이다. 라이젠 3 2200G(아마존 가격 99달러)는 4개의 젠 코어가 탑재되어 있다. 그러나 AMD의 인텔 하이퍼 스레딩이라 할 수 있는 SMT(Symmetrical Multi-Threading)가 빠져 있다. 기본 클록은 3.5GHz이고, 3.7GHz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그래픽의 경우, 8개의 베가 CU(Compute Unit)가 탑재되어 있다. 구입하기 힘든 라데온 베가 그래픽 카드에 장착된 것과 동일한 베가 코어이다.



한 단계 위 제품은 라이젠 5 2400G(아마존 가격 169달러)이다. 기본적으로 쿼드 코어 칩이지만, SMT 기능으로 8개의 쓰레드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 클럭속도와 부스스 클럭속도도 각각 3.6GHz, 3.9GHz로 높다. 그래픽의 경우 CU의 수가 3개 많은 총 11개이다.

두 제품 모두 모두 AM4 기반이며, 최신 BIOS와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AM4 소켓 메인보드에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인텔은 저가 CPU의 오버클러킹 기능을 잠가두지만, AMD의 경우 오버클러킹도 할 수 있다.

라이젠 APU 대 라이젠 CPU
젠 코어는 동일하지만, 라이젠 APU는 몇 가지 중요한 부분이 라이젠 CPU와 다르다. 먼저 캐시가 적고, GPU PCI 레인이 절반이다. 그리고 CPU는 듀얼 CCX 디자인이 채택되었지만, APU는 싱글 통합 CCX를 사용한다.

라이젠은 모두 모듈식이고, 기본 쿼드코어 CCX 유닛을 바탕으로 구성된다. 8코어 라이젠 7을 예로 들면, CCX 유닛이 2개이다. 6코어 라이젠 5 CPU의 경우, AMD는 각 CCX의 코어 1개를 비활성화 시키고, 이를 연결시켜 놓았다. 4코어 라이젠 5 CPU의 경우, 각 CCX에서 코어 2개를 비활성화 시켰다.

이런 CCX 연결이 지연시간에 악영향을 준다. AMD에 따르면, 새 APU는 베가 코어 위에 열 배출 공간을 마련하고,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4코어 CCX를 1개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연 문제를 해결했지만, 반면에 총 캐시 크기를 줄어든다. CCX 유닛 각각에 전용 캐시가 할당된다.

AMD는 자체 테스트 결과 실제 영향이 크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일부 게임은 지연시간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는 반면, 캐시 크기를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게임도 있다. AMD는 캐시를 줄인 것을 보충하기 위해 클럭속도를 조금 높였다고 설명했다.



AMD는 PCIe 레인 수를 줄인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다. 그러나 APU가 모바일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노트북 컴퓨터에서 데스크톱 PC로 확장할 수 있도록 APU를 설계했는데, 노트북 컴퓨터에는 PCI 레인이 데스크톱 PC만큼 필요하지 않다. 과거 많은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PCIe 레인은 통상 GPU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CPU와 APU의 또 다른 중요 차이점은 라이젠 CPU의 경우 금속 솔더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을 사용하고 있지만, APU는 페이스트 소재를 채택했다는 것이다. AMD는 비용을 낮추기 위해 이런 방법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인텔이 스카이레이크-X 칩에 페이스트 TIM을 사용한 것이 알려졌을 때, 컴퓨터 애호가들은 고성능 CPU에 저가 페이스트 소재를 사용한 것에 분노했다. 그러나 라이젠 APU의 경우 이런 분노가 덜할 것으로 판단한다. 페이스트를 사용하면서 APU의 오버클러킹 성능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2,000달러짜리 CPU가 아닌 보급형 제품이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테스트 방법
성능 테스트를 위해 AMD가 제공한 MSI B350 Pro AC 메인보드, AMD가 인정하고 공급한 G.Skill Flare DDR4/3200 RAM 16GB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스토리지는 240GB 킹스톤 HyperX Savage SATA SSD를 사용했다. M.2 NVMe가 아닌 이유는 가격 때문이다. 99달러 APU를 구입하는 사람이라면 M.2 NVMe 대신 SATA 방식 SSD를 선택할 것이다. 쿨러는 기본 제공되는 AMD 쿨러를 사용했다.



비교 대상으로 인텔 코어 i3-7100 칩을 사용했다. 하이퍼 쓰레드를 지원하는 7세대 듀얼 코어 카비 레이크 CPU이다. 가격은 아마존 기준 115달러이며, 터보 부스트(Turbo Boost)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기본 클록이 3.9GHz(고정)이며, 그래픽은 인텔 HD630이 기본 장착되어 있다. 이는 코어 i3부터 코어 i7까지 동일하다. 아마존에서 CPU를 구입했고, 기본 제공되는 쿨러를 사용했다.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GA-H270M-DS3H MicroATX를 선택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