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소프트스킬

"세계 50대 기업 80%가 사용"··· TOGAF 관리 방법론을 아시나요?

2018.01.31 Sarah K. White  |  CIO
TOGAF(The Open Group Architecture Framework)란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고급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방식이다. TOGAF는 체계적인 방식을 통해 개발 과정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오류를 줄이고 일정을 관리하며 예산을 넘지 않게 진행하고 IT 부서가 현업 부서와 합심해 질 높은 결과를 산출하도록 한다.



TOGAF는 더 오픈 그룹(The Open Group)이 1995년에 개발했다. 2016년 기준 글로벌 50대 기업 중 80%, 포천 500대 기업 중 60%가 사용 중이다. TOGAF는 기업 내부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상업적인 목적이라면 그렇지 않다. 단, 기업이 더 오픈 그룹에서 인증한 도구와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는 것은 가능하다. 현재 인증된 TOGAF 도구는 8가지이며 71개의 승인된 강좌가 70개 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다.

TOGAF 개요
여타 IT 관리 프레임워크와 마찬가지로 TOGAF는 기업이 IT 목표와 전체적인 기업 목표를 일치시키고 여러 부서에 걸친 IT 활동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프로젝트 개시 전에 요건을 정의, 정리해 프로세스가 오류 없이 신속히 진행되도록 한다. 더 오픈 그룹에서 밝힌 TOGAF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전원이 합심할 수 있도록 보장
-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용 오픈 방식을 표준화해 특정 솔루션에 대한 락인 방지
- 시간과 비용 절감, 더 효과적인 자원 활용
- 입증 가능한 ROI 달성

TOGAF의 장점
TOGAF는 기업이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제 관리하고 사업 목표 달성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구현하도록 도와 준다.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IT 내외 여러 부서와 사업부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TOGAF는 핵심 이해관계자의 합심과 관계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TOGAF의 목적은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식을 만들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각 개발 단계의 담당자가 바뀌더라도 오류나 문제가 최소화된 상태에서 개발 프로세스를 반복할 수 있다. IT 부서와 사업 부서 간의 차이를 메워 줄 공통의 언어를 만들면 관계자 전원의 소통이 명료해진다. TOGAF는 방대한 양의 문서로 구성됐는데, 이를 다 사용할 필요는 없다. 프레임워크 중 어떤 부분에 집중할지 판단하기 위해 기업마다 현 상황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TOGAF의 변천사
TOGAF의 기반은 1990년대 미 국방성에서 개발한 IT 관리 프레임워크인 TAFIM(Technical Architecture Framework for Information Management)이다. 당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에 대한 참고 모델로 공개 됐고, 미 국방성 자체의 기술 인프라가 어떻게 조직, 관리되고 특정 요건에 맞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했다. 미 국방성는 1999년 이후 TAFIM 사용을 중단했고 모든 프로세스 관련 문서에서 제거됐다.

ADM(Architecture Development Method)은 TOGAF의 핵심인 아키텍처 개발 방식이다. ADM은 기업이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의 수명 주기를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ADM은 기업의 특정 필요에 맞게 조정하고 직접 설정할 수 있다. ADM은 기업이 복수의 체크 포인트가 관련된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요건을 확실히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오류가 최소화된 상태로 프로세스를 반복할 수 있다.

1995년 TAFIM 프레임워크의 개념을 상세히 설명한 TOGAF가 공개됐다. 2001년 12월에는 TOGAF 7이 '기술판'으로 공개됐다. 이후 2002년 12월에는 TOGAF 8 엔터프라이즈 판이 나왔고 2003년 12월에 TOGAF 8.1로 업데이트됐다. 더 오픈 그룹이 2005년 TOGAF를 인수해 2006년 11월 TOGAF 8.1.1을 공개했다. 2009년에 도입된 TOGAF 9에는 전체적인 프레임워크에 대한 새로운 내용이 추가됐다. 지침과 기법이 늘어났다. 최신 TOGAF 버전은 2011년에 공개된 TOGAF 9.1이다.


TOGAF 주요 구성요소
TOGAF 9.1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아키텍처로 구성됐다.

- 업무 아키텍처: 업무 전략, 통제 관리, 정리에 대한 정보와 조직 내 기존 프로세스 조정 방법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 응용 아키텍처: 응용 시스템을 조직, 배치하고 업무 목표에 따라 다른 조직 프레임워크 및 모든 핵심 업무 프로세스를 조직, 배치하기 위한 청사진이다.
- 데이터 아키텍처: 논리적 및 물리적 데이터 모델을 비롯한 해당 조직의 데이터 저장, 관리, 유지를 정의한다.
- 기술적 아키텍처: 기술 아키텍처라고도 한다. 업무 응용프로그램 개발 및 배치와 관련돼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IT 인프라를 설명한다.

TOGAF 9.1의 새 내용
TOGAF 최신 버전은 업데이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됐다.

- 콘텐츠 메타모델: 이 수명 주기 프로세스는 ADM의 지침 내에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의 생성과 관리를 안내한다. 기업이 출력 확인 목록을 사용해 또 다른 아키텍처 도구 내로 고유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는 더 간소화된 접근 방식이자 더 풍부하고 상세한 아키텍처 설명 표준이다.
- 분할: TOGAF 9는 엔터프라이즈 내 특정 아키텍처를 분할하기 위한 안내와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 아키텍처 보관소: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와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세부 내용이 포함된 문서 역할을 한다. 개념, 설계 내용, 프레임워크, 정책, 프로세스 등이 포함돼 있다.
- 엔터프라이즈 컨티뉴엄(Enterprise Continnum): 이 문서에는 프레임워크의 더 추상적인 개념을 다룬다. 아키텍처 보관소에서 정의된 모든 것이 어떻게 프로세스에 들어맞는지, 각 자산이 상호 간에, 그리고 TOGAF 프레임워크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규명한다. 기업 IT 부서와 다른 부서가 공통의 언어로 서로를 이해하도록 도와 의사 소통을 개선하고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하다.
- ADM 지침 및 기법: ADM 내 정보, 즉, 조직 내 적용 방법, 사용 시기, TOGAF와의 연관성, 보안 고려 사항 등에 대해 부연 설명한다.

TOGAF 자격증 및 교육
더 오픈 그룹은 개인 차원과 조직 차원의 TOGAF 9 자격증을 제공한다. 자격증 유효 기간은 2년이다. 시험에 합격하는 방법과 소정의 연수 과정에 참석하는 방법 중 선택할 수 있다. 페이스케일(PayScale)에 따르면 TOGAF 자격증 보유 시 파격적인 연봉 인상이 가능한 직종은 다음과 같다.



한편 TOGAF 인증 툴은 오픈 그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