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지금 맥 미니를 사면 안 되는 5가지 이유

2018.01.26 Ashleigh Macro  |  Macworld
맥 미니(Mac mini)는 애플의 소형 데스크톱 컴퓨터다. 가장 저렴한 맥 제품이지만 모니터와 마우스, 키보드가 포함돼 있지 않다. 맥 미니는 2014년 이후 새 모델이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만이 맥 미니를 구매해선 안 되는 이유가 아니다.



맥 미니를 지금 구매해선 안 되는 이유 5가지를 살펴보자.

1. 오랫동안 신제품이 나오지 않았다
애플이 마지막 맥 미니 신제품을 내놓은 것이 2014년 10월이다. 벌써 3년 이상된 IT 제품을 추천하기는 힘들다. 이 3년의 세월은 사용자 입장에서 2가지 위험으로 읽을 수 있다.

하나는 애플이 이 제품을 완전히 포기했을 가능성이다. 앞으로 신제품을 나오지 않을 것이고, 애플과 그 협력사는 점점 맥 미니 관련 액세서리와 소프트웨어 지원을 줄일 것이다. 다른 하나는 애플이 아직 이 제품을 포기하지 않은 것이다. 어떤 이유로 오랫동안 신제품 출시가 연기된 것이다. 그러나 이 경우도 결국 신제품 맥 미니가 나올 것이고 지금 구매한 맥 미니는 순식간에 구형이 된다.

2. 프로세서 성능이 부족하다
오랫동안 신제품이 나오지 않았다는 것의 의미는 명확하다. 구형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라는 것이다. 2012년형 맥 미니에는 아이비 브리지 세대의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들어가 있었고 쿼드코어를 선택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14년형 맥 미니에서는 오히려 쿼드 코어 선택 옵션이 사라졌다. 현재는 시장이 완전히 바뀌었다. 2018년 기준으로 미니의 프로세서 성능은 심각하게 부족하다.

3. 그래픽 성능이 부족하다
맥 미니로 게임을 해보면 이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 이 제품에는 인텔 HD 그래픽 5000이 들어가 있다. '배트맨: 아캄 시디' 게임을 초당 31프레임으로 겨우 실행할 정도다. 풀HD 해상도에서는 15프레임도 힘들다. 이는 2012년 저가 맥 미니보다 더 느리다. 같은 설정으로 20프레임을 지원한다. 게임에 적합한 맥 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적어도 맥 미니는 아니다.

4. 업그레이드가 어렵다
2014년형 맥 미니가 나오기 전까지 전문가들이 맥 미니를 추천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업그레이드였다. 2012년형 제품은 RAM 같은 부품을 쉽게 교체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구매할 당시 필요한 사양이 명확하지 않았다면 나중에 필요에 따라 업그레이드하면 됐다.



그러나 이후 애플은 2014년형 맥 미니의 아래쪽에 조작이 불가능한 나사를 추가했다. 업그레이드를 더 어렵게 하기 위해서다. 이제 맥 미니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매우 큰 노력이 들어간다. RAM 같은 부품은 아예 납땜을 해 버렸다. 그 결과 이제는 구매 단계에서 나중에 혹시 필요할 때를 대비히 기본 4GB에서 8GB로 램을 올리고 추가 비용을 내야 한다.

5. 모니터를 비롯해 주변기기가 별매다
맥 미니를 사용하려면 모니터와 마우스, 키보드 같은 것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맥 미니가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저렴한 제품이 아니라는 것이다. 기본적인 주변기기 가격이 빠져 있기 때문이다.

모니터와 키보드가 없는 것은 일부 사용자에게 매력적일 수 있다. 애플이 그냥 구성한 제품 대신 각자 자신의 필요에 꼭 맞는 주변기기를 고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혜택을 누리려면 맥 미니에 붙은 가격표를 보고 "뭐야! 고작 499달러(약 53만원)밖에 안하잖아!"라는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