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엔터프라이즈 자바 로드맵 공개··· 이클립스, '자바 EE' 이름도 바꾼다

2018.01.25 Paul Krill  |  InfoWorld
이클립스 파운데이션(Eclipse Foundation)이 엔터프라이즈 자바에 새로 추가할 신기술을 준비하고 있다(지난해에는 오라클이 손을 뗀 자바 EE(Enterprise Edition) 개발에 집중했었다). 오픈소스 엔터프라이즈 자바 구현을 위해 30~40개 새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클립스 파운데이션은 EE4J(Eclipse Enterprise for Java) 프로젝트를 통해 자바 EE 8 호환 프로젝트를 가능한 빨리 내놓기로 했다. 글래스피쉬(GlassFish)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관련 프로젝트도 발표된다. 글래스피쉬는 엔터프라이즈 자바의 레퍼런스 구현이고, 자바 EE 8은 이클립스의 새 엔터프라이즈 자바 표준 개발을 위한 기반이 된다.

이클립스는 지난 해 11월 자바 EE 관련 개선 제안 9개를 확정한 이후 다른 프로젝트의 코드도 이클립스로 이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오라클은 이클립스에 JSON-B API를 맡아줄 것을 제안하기로 했다. JSON-B API는 자바 객체를 JSON 메시지로 전환하는 표준 바인딩 레이어를 제공한다. 오라클은 또한 메시징과 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자바메일(JavaMail)도 이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 모두 엔터프라이즈 자바 업그레이드에 반영된다.

이클립스 파운데이션은 엔터프라이즈 자바에 클라우드 배포와 마이크로서비스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그외 이클립스의 엔터프라이즈 자바에 포함될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XML 객체와 자바 객체 사이에서 자동으로 맵핑하는 XML 바인딩용 자바 아키텍처(JAX-B)
- 웹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XML 웹 서비스용 자바 API(JAX-WS)
- 웹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공용 기능을 단순한 태그로 캡슐화하는 자바서버 페이지 스탠더드 테그 라이브러리(JSTL)
- 자바서버 페이지와 자바서버 페이스(JavaServer Faces)의 언어 표현식을 통합하는 UEL(Unified Expression Language)
- 애플리케이션 서버, 리소스 관리자, 트랜잭션 애플리케이션 등을 포함한 분산 트랜잭션 시스템에서 트랜잭션 관리자와 부분들 사이에서 표준 인터페이스를 지정하는 자바 트랜잭션 API(JTA).
- 데이터 형식을 결정하는 표준 서비스에 접속하는 자바빈스 액션 프레임워크(JAF)로, 해당 접속을 캡슐화하고 서비스가 제공하는 작업을 확인한다.

엔터프라이즈 자바에 포함될 새 기술을 개발하는 것 외에 이클립스 파운데이션은 '자바 EE'를 대체할 새 브랜드 이름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그 후보들에 대한 상표권을 확인중이다. 이클립스는 또한 EE4J 커뮤니티에 '회원 주도(member-driven)' 거버넌스 모델을 제공하기 위한 워킹 그룹도 만들기로 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