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로봇|자동화 / 신기술|미래 / 의료|의학

'안드로이드는 불쾌해' 뇌 속 '언캐니 밸리' 부분 찾았다

2018.01.17 George Nott  |  Computerworld
안드로이드(android)가 더 인간을 닮아가면 우리는 지금보다 그들에 더 공감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너무 인간을 닮았다면 어떻게 될까? 기존의 긍정적인 감정은 빠르게 혐오로 바뀌고, 시체를 보는 것과 같은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우리가 인간과 닮지 않은 외모와 행동을 하는 안드로이드에 느끼는 불쾌한 감정을 '언캐니 밸리(uncanny valley)' 효과라고 한다. 이 개념은 지난 1970년대에 처음 발표됐다. 언캐니 밸리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 결과를 보면, 예상했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안드로이드의 발작하는 듯한 움직임 사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오사카 대학의 연구팀은 기괴한 안드로이드의 움직임을 봤을 때 뇌에서 활성화되는 부분을 집중 연구했다. 안드로이드를 볼 때와 실제 사람을 볼 때 뇌의 반응을 MRI로 촬영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 연구 결과는 안드로이드에 대한 혐오를 줄이는 것은 물론, 파킨슨병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미노이드 F와 그 실제 모델

연구팀은 먼저 안드로이드의 표정 36가지를 촬영했다. 이 안드로이드는 오사카 대학과 제미노이드F(Geminoid F)라는 기술 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실제 사람을 모델로 사용했다. 동시에 연구팀은 이 안드로이드의 실제 모델이었던 사람의 표정도 똑같이 36가지 촬영했다. 이 연구의 책임자인 다카시 이케다는 "이 안드로이드는 외모가 실제 사람과 거의 같지만 움직임은 여전히 약간 발작적이고 부자연스럽니다. 관절과 운동 체계의 한계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후 연구팀은 이 2가지 영상을 실험 참여자에게 보여줬고 동시에 MRI 스캐너로 뇌를 촬영했다. 그 결과 안드로이드를 볼 때 인간을 볼 때보다 우측 시상하핵(STN)이 더 활성화됐다. 이는 우리 몸의 운동 제어를 담당하는 부분이다. STN은 운동 제어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인체의 움직임을 더 부드럽고 유연하게 한다. 또한 움직임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역할도 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STN은 시각적인 반응을 통해 움직임의 자연스러움을 판단한다. 연구팀은 "안드로이드가 부자연스럽게 움직일 때 STN은 이 부자연스러움을 감지한다. 실제 시각적 입력(눈으로 보는 것)과 부드러운 움직임이라고 생각하는 내면의 기준 사이에 차이가 있을 때 문제가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라고 설명했다.

파킨슨병 환자도 STN에 영향을 받는다. 환자 중 일부는 몸을 유연하게 움직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안드로이드의 움직임과 파킨슨병 환자의 움직임 사이의 공통점을 잘 보여준다. 안드로이드의 움직임은 경직되고 정적이다. 이는 초기 파킨슨병 환자의 움직임과 비슷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파킨슨병의 원인을 밝히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인간을 닮은 안드로이드는 이미 의료와 헬스케어 부문에서 사용되고 있다. 자폐 진단을 받은 환자를 상대하는 것 관련해서 시범 연구가 진행중이다. 특히 안드로이드는 자폐 환자의 반복적인 반응에도 일관되게 대응하며 환자가 자신이 거부당했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한다.

문제는 이러한 안드로이드가 외모와 움직임 때문에 자폐 환자에게 불쾌한 감정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케다는 "안드로이드가 이런 감정을 유발하지 않도록 구조를 정교하게 개량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 이번 연구는 기괴한 느낌을 주는 신경 메커니즘을 규명해 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으로 인간 친화적인 인공지능 소셜 에이전트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