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보안 / 운영체제

아이폰을 안전하게 삭제하는 방법 3단계

2017.12.21 Michael deAgonia  |  Computerworld
아이폰 속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것은 보통 2가지 경우다. 새 폰을 구매하거나 혹은 문제가 생겼을 때다. 전자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아이폰이 사용자의 손을 떠났을 때 더 이상 데이터가 아이폰에 남아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후자라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데이터와 앱을 지우고 깨끗한 상태로 복귀하는 것이다. 이제 상세한 절차를 자세히 살펴보자.

아이폰의 데이터를 지우는 작업은 사실 매우 간단하다. 특히 앱과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설치해 봤다면 얼마나 쉬운 작업인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아이폰에 문제가 있고 iOS와 앱을 완전히 새로 깔고 싶을 때 이 방법이 유용하다). 이것이 최종 목표라면 이 기사를 더 읽을 필요도 없다. 그냥 마지막 문단으로 건너 뛰면 된다. 그러나 기존 아이폰을 판매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줄 생각이라면 폰을 삭제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작업이 몇가지 있다.

애플워치 연결 해제하기1. 애플 워치 연결 해제
애플 워치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워치 연결을 해제해야 한다. 그러면 걸음수, 칼로리 소비, 다른 건강 관련 데이터 등 워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휴대폰으로 옮길 수 있다. 이후에 워치를 새로 바꾸는 아이폰에 다시 연결하면 된다. 이를 통해 최신 건강 관련 데이터를 잃지 않고 아이폰에 저장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법은 일단 아이폰의 워치 앱을 터치한 후 상단의 워치 엔드리를 선택한다. 'i'를 탭한 후에 '애플 워치 연결 해제'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워치를 공장 초기화 상태로 복구하고 다른 기기와 연결할 준비를 하기 전에 워치 데이터의 백업이 만들어진다.

또한 워치 자체에서 연결을 해제하는 방법도 있다. 설정 > 일반 > 워치 리셋을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워치가 다른 새 기기와 함께 처음 사용하도록 준비하는 과정에서 데이터가 휴대폰에 백업된다. 단, 이 방법으로 워치 연결을 해제하면 '액티베이션 록(Activation Lock) 보안 기능이 그대로 유지된다. 분실한 워치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2. 아이폰 데이터 백업하기
워치 데이터를 휴대폰에 저장했다면 다음 단계는 아이폰 자체를 백업하는 것이다. 가장 빠른 방법은 설정 메뉴의 상단 사용자 정보를 탭하는 것이다. 아이클라우드 섹션을 선택한 후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활성화하면 된다. 그러면 최신 워치 데이터를 포함해 아이폰의 모든 데이터가 백업된다. 이 아이폰 데이터는 이후에 새 기기에 바로 복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아이튠스를 이용해 아이폰 데이터를 맥 혹은 PC에 백업할 수도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라이트닝 USB 케이블을 이용해 아이폰과 연결하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튠스 대시보드에 아이폰 정보가 나타나는 데 '지금 백업' 버튼을 누르면 된다(만약 안드로이드 기기로 바꿀 생각을 하고 있다면, 애플 메시지 서비스를 해제해야 문제 없이 SMS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

아이폰 백업이 끝나면 다시 아이클라우드 설정 화면으로 돌아가 '내 아이폰 찾기'를 선택한다. 이 아이폰을 다시 사용할 생각이 아니라면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내 아이폰 찾기' 기능을 해제하는 과정에서 아이클라우드 계정명과 암호를 확인한다. 이 단계를 건너뛰면 다른 사람이 이 아이폰을 사용할 때 대부분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3. 마지막 단계: 삭제하기
이제 아이폰과 워치 데이터 백업을 모두 마쳤다면 아이폰 데이터를 삭제할 시간이다. 설정 앱에서 일반을 선택한 후 재설정을 탭한다. 그리고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하면 된다.

이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다. '모든 설정 재설정'은 사용자 데이터를 지우지 않는다.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은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고, '키보드 사전 재설정', '홈 화면 레이아웃 재설정', '위치 및 개인 정보 보호 재설정'도 메뉴명 만으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콘텐츠와 설정 지우기를 선택하면 아이폰 속 사용자 데이터를 삭제하고 공장 초기화 상태로 돌아간다. 기존 기기를 없애려면 이 작업으로 충분하다. 최신 iOS를 재설치하고 앱과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가장 최근에 아이클라우드 혹은 아이튠스에 백업한 것을 이용해 설정하면 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