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훈련|교육

파워 BI 고급 활용을 위한 '파워팁 7가지'

2017.12.07 Mary Branscombe  |  CIO

파워 BI는 데이터를 차트로 그리는 것 이상의 수많은 재주를 지녔다. 여기 이 재주꾼 도구를 알뜰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BI(Power BI)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양방향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툴이다. 사용자는 이를 사용해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의 여러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끌어오고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를 추적하는 대시보드를 생성하거나 데이터를 탐구할 수 있다. 또는 질문(말 그대로)할 수도 있으며 풍부한 보고서를 생성하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리포트 포탈에 대시보드 및 보고서를 끼워 넣을 수 있다.

파워BI를 이용해 생성할 수 있는 대시보드, 보고서, 시각화는 막대 및 원 그래프의 수준을 크게 뛰어넘지만 디자이너 수준의 지식은 필요 없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로부터 더 많은 통찰을 쉽게 얻기 위해 기억해 둘만한 팁을 정리했다.



실제 사용하는 서비스를 시각화하라
파워 BI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나믹스 365(Dynamics 365)와 SQL 서버(SQL Server) 등의 마이크소프트 제품만 포함돼 있지 않다. 사전 설정 보고서와 시각화가 포함된 서비스와 함께 수백 개의 데이터 서비스와 앱을 통합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수백 개의 콘텐츠 팩, 템플릿이 있다.

회계에 제로(Xero)를 사용하거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생성하기 위해 셰어포인트에 K2 애핏(Appit)을 사용하거나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 SAP HANA, 세일즈포스, 메일침프(MailChimp), 마케토(Marketo), 구글 애널리틱스, 깃허브(GitHub) 등을 사용하는 경우 파워 BI를 사용하여 이런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쉽게 생성하고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로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파워 BI를 활용해 구내 게이트웨이를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서버에서 데이터 세트를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방문자를 판매와 비교하거나 어떤 홍보 덕분에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자신만의 보고서와 시각화를 생성하고 계산을 수행하며(파워 BI가 이런 계산된 값을 호출한다.) 개인 사용자, 데이터 소스, 특정 대시보드 및 보고서의 액세스 레벨을 설정하여 누가 더욱 민감한 정보를 확인할 것인지 통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데이터를 이용해 스토리를 구성하라
차트는 숫자를 보여주기에 좋다. 그러나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보여주려면 파워 BI를 위한 새로운 타임라인 스토리텔러(Timeline Storyteller) 사용자 정의 시각화를 사용하자.

날짜 또는 시간에 대한 선형 목록을 생성하거나 원, 나선, 격자, 사용자 정의 모양으로 배치할 수 있다. 또한 연대기 목록, 이벤트 지속 시간을 보여주는 순서를 보여주거나 상대 또는 알고리즘 스케일을 선택할 수 있다.

데이터를 가장 잘 표현하고 확장하며 배치하는 방법을 선택하면 파워 BI가 여기에서 타임라인(Timeline)을 구축한다. 이를 이용해 비즈니스 역사를 이야기하거나 수요가 어떻게 증가하고 있는지 보여주거나 이벤트 순서가 중요한 것을 설명한다.



‘What-if’를 탐색하라
엑셀(Excel)에서도 다양한 시나리오를 비교할 수 있지만 파워 BI는 슬라이드 바를 드래그하여 변경사항을 곧바로 표시할 수 있다.

일례로 매출 등의 수치에 대해 계산한 값을 추가하면, 파워 BI 데스크톱(Power BI Desktop)에서 가정형 시나리오(What-if scenario)로 변경되는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다. 데이터 유형, 최소, 최대, 증분 등이 가능하다

그러면 다른 계산된 값에서 참조할 수 있는 계산된 값이 생성되기 때문에 특정 프로모션에 반응하는 여러 고객들에 대한 가정형 파라미터(What-if parameter)를 생성하는 경우 이를 처리해야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고객 지원 티켓 수를 보여주기 위해 생성하는 공식에 연결할 수 있다.

고객 반응 수가 더 높거나 낮을 때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드래그할 수 있는 슬라이드 바를 추가하려면 가정형 파라미터 대화상자에서 ‘이 페이지에 슬라이더 추가’(Add slider to this page)를 선택한다.

실시간으로 질문하라
차트와 보고서를 디자인하는 대신에 파워 BI의 자연어 기능을 사용하여 질문을 하고 시각화를 얻을 수 있다. 데이터를 제시하는 방식을 지정할 수 있으며, ‘월별 지역 총 판매량 선 그래프’를 요청하거나 ‘지난 분기의 판매 수치는?’ 같은 좀 더 일반적인 질문을 통해 파워 BI가 데이터에 적합한 레이아웃을 선택하도록 할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