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비즈니스|경제 / 통신|네트워크

2018년 IoT 기술 트렌드 방향은?

2017.11.30 Jon Gold  |  Network World
2018년 내년에는 수많은 기존 기술이 'IoT화'될 전망이다. 이 밖에 엣지 컴퓨팅, 애널리틱스의 개선 및 확산을 기대할 수 있다.

451 리서치의 IoT 프랙티스 디렉터 크리스티안 르노는 IoT가 지난 수년 동안 대두되어 왔지만 2018년에는 기업 분야를 진정으로 뒤흔들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기업들이 IoT 분석과 관련해 새로운 차원의 정교함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오늘날 기업들은 캡처하는 데이터의 절반 정도를 저장하고, 그 중 절반 정도를 분석하고 있다.

르노는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을 것이라면 왜 그 수많은 센서를 위해 돈을 썼을까? 어떤 데이터를 캡처할지에 대해 사람들이 점점 더 현명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기업들이 입수하는 데이터를 모두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제 탐색/발견 단계를 지나 더 많은 배포가 진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업계에 따라 애널리틱스 기술에 대한 관심이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예를 들어 리테일 부문에서는 기업이 여러 다른 데이터베이스에 POS 시스템을 연결해 방문수, 매장의 지역, 인구 통계 및 전화율과 POS 데이터를 연관지어갈 것이라고 르노는 설명했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실리콘밸리 지부에서 IoT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는 킬튼 홉킨스는 측정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하드웨어 가격 하락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매년 측정치가 증가하고 있다. 센서 및 마이크로 컨트롤러 하드웨어의 지속적인 가격 하락으로 인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비용 타당성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엣지 컴퓨팅
IoT의 맥락에서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나 데이터센터에서가 아닌, 엔드 포인트에 가까운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연산 작업을 수행한다는 아이디어다. 르노는 산업 IoT 애플리케이션 유형에 따라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용 엣지 박스를 이용해 현장 장치로부터 대기 시간이 짧은 분석을 수행, 또는 제어 플레인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를 담당하는 것이 최근 인기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르노는 "IoT 솔루션 구매를 결정하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IT 담당자가 아니다. 공장 운영을 담당하거나 다수의 장비을 관리하는 이들이다"라고 말했다.

보안
IoT 인프라에서 보안은 여전히 심각한 문제다. 다시 말해 특정 종류의 IoT 엔드 포인트에 대해 강력한 보안을 구축하기란 비용효율적이지 않다.

이는 IoT 측면의 진정한 보안이 다른 어디에선가 출현할 것이라는 의미로 이어진다. IoT 네트워크는 업계가 광범위한 표준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고도화될 가능성이 높다.

노스이스턴의 실리콘 밸리 캠퍼스 책임자 P.K. 아가왈은 2018년 이 작업이 높은 우선순위를 지닐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IoT의 진화 측면에서 우리는 보안 유형을 재고하면서 한 단계 진화하게 됐다. 기존 보안 모델을 IoT에 희망을 가지고 접목하며 패치하는 단계를 넘어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