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기고 | 디지털 변혁을 어떻게 추진할까? 4단계 접근법

2017.11.30 Mike Burkett   |  CIO Australia
지금은 CEO가 디지털 비즈니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임원진에게 바통을 넘겨주면서 말로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다.



비즈니스 변화는 복잡하다. 이는 전략적 비전과 운영 실행 간에 끊임없는 줄다리기다. 전략적 비전은 운영 실행 없이 성공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 중 누구도 두 진영에서 편하게 지내지 못한다.

디지털 비즈니스는 우리 안에 비전이 없으면 달성할 수 없는 혼란스러운 변화다.

점점 더 디지털 변혁은 전통적인 기업 경계를 뛰어넘고 새로운 디지털 파트너를 포함한 기업 간 이해 관계자까지도 안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불협화음이 있다. 디지털 변혁에 맞게 파트너와 손잡으려면 비즈니스가 규모에 맞게 대응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올바른 리더십과 측정 기준이 필요하다.

지난 몇 년 동안 디지털 비즈니스 야망을 만들고 조직을 활성화해야 할 촉매제를 개발했다. 이제 행동으로 옮길 때다.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비전을 운영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이들에게 기회가 왔다. 이제 디지털 비즈니스를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것은 바로 이들의 손에 달려 있다.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는 디지털 세계에서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시장에 출시돼야 한다.

가트너의 2017 CEO 설문 조사에 따르면 CEO 중 42%는 ‘디지털 우선’ 또는 ‘핵심에 대한 디지털’이 현재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 태세라고 말했다.

디지털 비즈니스를 실현하는 것은 비전을 가치 있게 만든다. 훌륭한 디지털 비즈니스 비전은 변화 과정에서 촉매제 역할을 한다. 비전을 실현하려면 솔루션 개발, 운영 생태계, 기술 기반, 인재 역량이 필요하다.

디지털 비즈니스 실현 단계
디지털 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4가지 단계가 있다.

1.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을 고객 가치에 맞게 조정
훌륭한 비전은 변화 과정에서 촉매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디지털 프로젝트는 비즈니스 가치를 달성하는 방법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장기적인 전략적 가치와 위험을 감수하는 혁신을 인정하되, 단기적인 생각으로 이를 가로막아서는 안된다.

비즈니스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기존 및 새로운 디지털 기능이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말하라.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진행 중인 디지털 프로젝트를 비즈니스 목표와 예상되는 고객 결과에 맞춰야 한다.

2. 필요한 자원이 있는지 확인
산업 경제에서 성공한 리더십 역량은 디지털 비즈니스를 위해 재확인해야 한다. 급변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비즈니스를 변화시키려면 실험이 필요하며, 빠르지만 유망한 혁신을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제공해야 한다.

사람과 기계가 공존하는 이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의 일도 달라질 것이다. 문화적 변화는 기존에 해오던 관행이 새로운 생각을 막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파트너 생태계 전반에 걸쳐 확장된 프로세스를 재발견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다.

디지털 비즈니스로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인재를 파악하라. IT부서와 현업부서에서 인재 역량을 살펴보고 디지털 솔루션과 서비스를 설계, 마케팅, 판매, 제공하면서 조직이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라.

3. 디지털 고객 약속을 이행하는 파트너
디지털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요소는 디지털 연결 파트너 생태계로 만들어진 새로운 고객경험 제공이다. 이러한 성공을 달성하려면 혁신적인 고객 솔루션을 신속하게 출시하고 운영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운영상 탁월하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

솔루션 개발, 디지털 마케팅, 고객 서비스, 공급망은 고객에게 디지털 약속을 이행하는 데 필수적이다. 파트너 생태계 전반에서 작업하는 것은 솔루션 개발에서 시작하여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된 프로세스 및 파트너 관계를 통해 유지된다.

미래의 고객이 어떻게 보이는지 정의하고, 제품뿐 아니라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정의하라. 지능형 시스템을 사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되고 관리되는 새로운 공급 업체 및 채널 파트너를 통해 해당 경험이 제공되는 방식을 설계하고 모델링한다.


4. 디지털 비즈니스 기술 및 데이터 기반 구축
비즈니스 생태계를 통한 가치 제공은 디지털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이다. IT부서는 비즈니스를 운영할 미래의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이로 인해 많은 IT조직이 현재의 역량을 넘어서게 될 것이며, 많은 조직은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을 설계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성공은 가치가 전달되는 방식을 재정의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의 필요성을 전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 플랫폼의 작동 방식을 설계하려면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실행을 올바르게 조합해야 한다. 네트워크는 더 이상 위험 회피 방식으로 운영될 수 없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민첩성을 지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속도로 의사 결정을 내리려면 기본 데이터와 정보를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Mike Burkett은 가트너 부사장 겸 유명 애널리스트다. 그는 디지털 비즈니스가 공급망에 미친 영향에 대한 최근 연구를 통해 고객에게 공급망 전략 및 변혁에 관해 조언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