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SNS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인문학|교양 / 자기계발 / 훈련|교육

CIO 준비 과정 '당신에게 필요한 22가지'

2017.11.17 Matt Egan   |  CIO UK

기업 IT분야에서 종사하는 전문가 중에 어떤 사람이 CIO가 될까? 여기 CIO가 되는데 필요한 22가지 팁을 소개한다. 대부분 팁은 꼭 CIO가 되지 않더라도 당신의 경력 개발 방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1. 교육 및 이력서


글로벌 임원 채용 전문회사인 오거스 번슨(Odgers Berndtson)의 임원 채용 담당자인 알란 멈비와 캐롤라인 샌즈는 IT 출신의 시절은 끝났다고 말했다. 컴퓨터 과학 학위 취득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음악이나 독일어 전공자가 CIO가 될 가능성도 비슷하다. 지적인 역량이 핵심이며 일류 대학의 학위가 있어야 한다.

2. 초기 경력
임원 채용 전문가에 따르면, 다양하지만 대기업이나 대형 컨설팅회사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CIO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조직이나 산업 분야별로 동일하거나 다른 경력을 쌓은 CIO가 없기 때문에 인맥보다는 전략, 아키텍처, 애널리스트 또는 개발/프로그래밍에서 시작하거나 기술 창업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기술력 업데이트
관련 기술을 적용해 본 CIO는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완드스워쓰 카운슬(Wandsworth Council)의 IT 책임자인 데이비드 티들리는 기술력 업데이트는 고객의 요구처럼 바뀌는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는 것과 같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CIO는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경쟁자보다 앞서서 자신감을 높이고 자신의 역할에서 신뢰를 얻도록 도와준다.

4. 비 IT부서에서 일해 보기
IT부서 바깥에서 일하는 것은 <CIOUK>의 칼럼니스트 이안 콕스의 제시한 CIO의 새로운 역할 중 하나다. 현업이 IT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알 수 있는 유용한 단계다.

5. 변화의 리더로 행동
CIO는 멘토링 역할을 하며 경영과 리더십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벨론(Belron), 프란시스 크릭 인스티튜트(Francis Crick Institute), 벨록(Bellrock) 등 100대 CIO 조직은 경력 개발을 돕기 위한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코칭, 워크숍, 동료 관찰은 CIO가 자신의 진로에서 취해야 할 다음 단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CIO가 멘토링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6. 도전
하비내쉬(Harvey Nash)에 따르면, CIO 절반이 기술을 실험하고 조직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리즈 빌딩 소사이어티(Leeds Building Society)의 CIO인 톰 클라크는 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바꿔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90 일간의 도전 과제'를 실행한다.

2017 CIO 100 중 하나인 레이첼 던스콤비, 앨리슨 피츠제랄드, 알란 크라우포드는 CIO 경력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대한 부수적인 책임도 지고 있다.

최근 NHS 디지털 아카테미는 레이첼 던스콤비를 샐포드 로열 그룹(Salford Royal Group) 최고 경영자로 임명했다.

7. 젊은 직원의 말을 경청
유나이티드 리빙(United Living)의 CIO인 그레그 몰리는 비즈니스 리더와의 인맥뿐 아니라 조직의 '젊은층'과도 협력함으로써 젊은 직원의 참여를 도우며 이들의 열의가 당신의 일상 업무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젊은 직원에게 귀 기울일 뿐 아니라 자리도 마련하라고 조언했다.

8. 경력자를 간과하지 않기

경험이 풍부한 직원의 이야기를 들으면 CIO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맥라렌 그룹(McLaren Group)의 CIO인 크레이그 찰튼은 "여러 층의 직원들에게 귀 기울이지 않고 이들과 함께하지 않으며 당신은 뒤처질 것이다"고 말했다.

9. 재무 지식

재무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재무팀과 상의하고 비용 관점에서 IT를 보는 방법을 이해하라. 회계와 손익에 대해 더 잘 이해하면 CIO가 되는 과정이 상당히 원활해질 것이다.

10. 팔방미인
비상임 이사로 일하면서 당신은 다방면에서 경험을 쌓은 인재가 될 수 있다. 비상임 이사로 일하는 것에 관해 좀더 알아보자.

11. 호의
온라인이든 직접 만나든, 사람들에게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접근 방식은 초기 관계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기존 관계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런던 시티 공항의 앨리슨 피츠제랄드는 COO로서 자신의 역할에서 존경받는 데 도움이 되는 전문적이고 직설적이며 접근하기 쉬운 리더십 스타일을 홍보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