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HR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이직|채용 / 인문학|교양 / 훈련|교육

'후보자 발굴부터 공식발표까지' CIO가 알아야 할 HR 팁

2017.11.09 Chloe Dobinson   |  CIO UK
승진인사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려면 일찌감치 적임자를 파악해 양성하는 체계가 마련돼 있어야 한다.



신규 채용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뿐 아니라 직책에 적합한 후보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니라서 대부분 기업은 내부에서 승진발령을 낸다.

'완벽한' 후보는 어디에도 없다. CIO는 IT부서의 승진 정책을 정립하고, 후보군을 관리하며, 필요하다면 테스트 기간을 정해 놓아야 한다.

이러한 모범 사례를 따르면 내부 직원의 역량을 끌어낼 수 있다.

다음은 IT조직 내 승진 인사관리에 대한 8가지 팁이다.

1. 홍보 프로세스 정의
기업은 채용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고, 후보자가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자세한 승진 정책을 작성해야 한다.

잘 정리한 홍보 프로세스에는 생산성, 잠재적 인재 풀, 직원 동기부여, 궁극적으로 적임자 유치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다.

승진 '베스트 프랙티스' 문서화는 후보자, 동료, 고위 직원이 예상하는 내용과 채용 시간을 이해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2. 면접 절차 개선

종종 면접 과정에서 후보자, 직무 역할, 이들이 맡을 책임을 논의한다. 심층적인 질문을 던지고 후보자가 공식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면 좋은 면접인 것이다.

내부적으로 승진발령을 한다면, 질문을 하며 후보자의 요구 사항을 듣고 회사의 기대를 충족할지 확인함으로써 후보자를 파악할 수 있다. 이는 후보자가 생산적인 업무 환경을 만드는 역할에 적합한지 알 수 있게 해준다.

3. 투명하게

예상 후보자에게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면 직책의 도전적인 측면을 부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능하고 유망한 후보자만 지원할 수 있다.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유형의 후보가 보완할 것인가 이해하는 것은 적임자를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4. 증빙 서류 작성
외부에서 영입하는 게 아니라 내부에 공식적으로 발표하면 조직 내에서 인재를 발굴하고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팀의 모든 구성원이 승진에 대해 알고 팀 내의 역할 전환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부급과 중간관리자급 직원 모두를 위해 증빙 서류를 작성하면 팀 구성원 전체가 새로 승진한 동료의 책임과 새로운 역할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알 수 있다.

승진은 전략 개발을 위한 더 많은 기회로 이어질 것이다. 궁극적으로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회사 내 문화를 만들어 준다.

5. 평가에 주목
기업과 고용주에 관한 평가는 구직자에게 중요한 정보다.

글래스도어(Glassdoor)는 회사가 일하고 좋은 곳인지, 임직원은 어떻고, 분위기는 어떤지 등을 실제 근무하고 있거나 퇴사한 직원의 평가와 별점을 제공하는 사이트다. 지원자는 새로운 역할에 맞는 책임, 업무 문화, 급여 산정 정보를 여기서 얻을 수 있다.

회사는 공통 비즈니스 목표를 향해 임직원이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긍정적인 업무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직원 근속률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우수한 후보를 유치할 수 있다.
 
6. 적응 기간 두기
정식으로 계약하기 전 3개월 정도 기간을 두고 새로운 사람이 잘 적응하도록 도우며, 개인이 어떻게 발전할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이는 직원의 강점과 약점을 강조하고 역할에 만족하면 계속 소통하면서 성과를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7. 후보자 데이터베이스 관리
채용할 때 만나는 모든 후보자를 데이터베이스로 정리해 관리하면 미래의 직원을 찾을 때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내부 승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직원의 기술력, 성격 특성, 이전 역할을 기록하면 향후 더 적합한 직책을 채용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

8. 승진발령하고 시작일을 확실히 정하기
입사 첫날이나 승진발령 첫날 바로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는 게 어려울 수 있다. 사무실 직원 대부분을 알고 있는 내부 승진자도 새로운 업무 시작은 똑같이 신경 쓰일 수 있다.

입회식이나 회의를 통해 새로 승진한 직원의 업무가 무엇인지, 그리고 새로운 팀 역학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시작 날짜를 확실하게 못 박는 것은 새로 승진한 사람뿐 아니라 전체 팀에게도 중요하다. 그러면 바퀴가 움직이며 팀의 목표 중 다음 장에서 '이동'을 누르십시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