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훈련|교육

'본전 뽑는' 데이터 과학 자격증 7종

2017.09.11 Sarah K. White  |  CIO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는 가장 '핫'한 IT 직종 중 하나이다. 더 나아가 글래스도어(Glassdoor) 데이터에 따르면, 현존하는 가장 좋은 일자리다. 이 분야에 뛰어들기 원하거나, 경쟁자들 사이에 돋보이고 싶다면 데이터 사이어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현재 거의 모든 회사와 산업에서 데이터 과학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리크루터가 찾는 스킬은 기업과 산업에 따라 다르다. 자격증 취득은 희망하는 산업에서 찾기 힘든 '틈새' 스킬을 연마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기에 좋은 방법이다. 또 보유한 스킬을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리크루터나 채용 담당 매니저는 당신을 채용했을 때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대학에서 자격을 취득하고 입사해 경력을 쌓고 싶거나, 특정 벤더와 관련된 스킬을 연마하거나,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폭넓은 지식을 입증하고 싶을 때 도움이 될 자격증 7종을 소개한다.

Dell EMC 프루븐 프로페셔널 자격증 프로그램
Dell EMC는 실무적이고 종합적인 학습 및 자격증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과학 준 전문가 자격증을 제공하고 있다. 시험에 통과하면 채용 담당 매니저와 리크루터에게 필요한 스킬을 가지고 있음을 알릴 수 있는 ‘Proven Professional’이 된다. 데이터 과학 자격증 과정은 ‘준 전문가(Associate)’와 이보다 ‘고급’ 과정인 ‘전문가(Specialist)’ 과정이 있다.

비용: 각 Proven Professional 자격증 시험은 200달러이다. 또 교재와 교육 과정 자료를 구입해야 한다.
유효 기간: 2년간 유효하다.

CAP(Certified Analytics Professional)
CAP는 벤더 중립적인 자격증을 제공하고 있다. 리크루터와 채용 담당 매니저에게 특정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관련 전문성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이다. CAP는 복잡한 데이터를 값진 인사이트와 ‘액션’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기업이 데이터 과학자에게 요구하는 부분이다. 또한 논리적으로 결론을 도출할 수 있고, 핵심 이해당사자에게 특정 데이터 포인트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능력도 중시한다.

비용: INFORMS 회원은 495달러, 비회원은 695달러이다. 기업이나 기관을 대상으로 한 단체 요금을 문의할 수도 있다.
유효 기간: 3년간 유효하다.

SAS Academy for Data Science
SAS Academy for Data Science’는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 빅데이터 스킬, 데이터 분석 스킬, 데이터 분석과 빅데이터 스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실무 학습과 교육, 사례 연구, SAS 커뮤니티를 활용해 데이터 과학 도구를 접하고 경험할 수 있다. 대인 교육 과정을 선택해 수료할 수 있다. 매주 월-금요일 6주간 강사 주도 수업으로 실시된다. 또한 각자의 일정에 맞춰 과정을 수료할 수도 있다. 6개월 동안 자신의 일정에 맞춰 수료하면 된다.

비용: 각 자격증 과정은 2,250달러부터이다. 직접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과정은 9,000달러부터이다. 한 번에 두 과정을 모드 끝낼 경우의 비용은 각각 4,400달러 및 1만 6,000달러이다.
유효 기간: 유효 기간은 없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변화 때문에 일부 시험은 없어질 수 있다.

MSCE(Microsoft Certified Solutions Expert)
MCSE 자격증은 다양한 IT 전문성 및 스킬이 대상이며, 여기에 데이터 과학이 포함되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데이터 과학 자격증 과정은 2개이다. 각각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관리와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이들 과정 모두 먼저 취득해야 할 MSCE 자격증이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요구 사항 확인이다.

비용: 시험(시도) 1회 당 125달러이다.
유효 기간: 3년간 유효하다.

CCA(Cloudera Certified Associate)
클라우데라(Cloudera)의 CCA는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관리자가 갖춰야 할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해 준다. CCA 시험에 통과해 자격증을 취득하면 데이터 과학자가 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스킬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줄 수 있다. 또 커리어를 시작할 때, 또는 과거 이력이나 경험이 미흡할 때 자신의 스킬을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이다.

비용: 각 시험(시도) 당 295달러이다.
유효 기간: 2년간 유효하다.

CCP(Cloudera Certified Professional): CCP 데이터 엔지니어
CCA를 취득한 후 CCP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클라우데라에 따르면, 가장 엄격하고 까다로운 자격증 중 하나이다. 데이터 과학 분야의 스킬을 ‘마스터’하고 경험을 테스트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웹사이트에 따르면, 데이터 엔지니어링 솔루션 개발 경험이 많고,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 과학 스킬에 정통한 사람들이 응시하는 것이 좋은 자격증이다.

비용: 1회 시도 당 600달러이다. 1회 시도는 3차례의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효 기간: 3년간 유효하다.

데이터 과학 자격증 - 하버드 평생 교육원(Harvard Extension School)
하버드 평생 교육원 데이터 과학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최근 3년 간 4개 자격증 과정을 B 학점 이상으로 수료했어야 한다. 선택 과정 그룹에서 2개 선택 과정, 다른 선택 과정 그룹에서 1개 필수 데이터 과학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초급 및 고급 통계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파이썬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 대학원 과정 학점 이수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자격증이다.

비용: 과정 당 2,700달러이다. 3-5개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유효 기간: 유효 기간은 없다.

-> 커리어 '꽃길'··· 2017 빅데이터 자격증 라운드업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