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지금도, 앞으로도' BI가 분석의 핵심인 이유

2017.09.05 Mary K. Pratt  |  CIO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t, BI)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사용해 데이터를 기업의 전략적, 전술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로 바꿔준다. BI 툴은 데이터 세트에 액세스해 이를 분석한 후 사용자에게 경영 상태에 대한 상세한 통찰을 제공하는 보고서, 요약 정보, 대시보드, 그래프, 도표, 지도 등으로 결과를 제시한다.



BI와 BA의 차이점
BI는 과거나 현재 상태를 설명하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Descriptive Analytics)'이라고도 부른다. 오하이오 데이톤 대학(University of Dayton)의 운영 관리 및 의사결정 과학 담당 교수인 마이클 고먼은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아닌, 과거에 한 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BI는 비즈니스 분석(Business Analytics, BA)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BA는 소프트웨어로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를 예측하거나(예측 분석), 특정 접근법을 적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을 내다보는 (처방적 분석) 기술의 도움을 받는 과정이다. 그래서 BA는 '고급 분석(advanced analytics)'이라고도 불린다.

BI의 역할
BI는 기업 사용자에게 앞으로 일어날 일,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알려주지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단순하게 보고서 생성 기능만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BI는 데이터를 조사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BI에 초점을 맞춘 컨설팅 서비스 업체 WCI 컨설팅의 운영 담당 수석 부사장 크리스 헤이간은 "많은 사람이 업무 효율과 성과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가 필요하다. BI 도구는 좋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데이터를 검색, 통합하고, 쿼리를 처리하는 과정을 능률화한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공급망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지연이 발생하는 지점과 변수가 발생하는 장소를 식별하는 BI 기능이 필요하다. 또 가장 많이 지연되는 상품과 가장 많이 지연되는 운송 수단도 찾을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의 조사 담당 수석 부사장 신디 호손에 따르면, BI의 활용성은 매출을 늘리고 비용을 절감하는 일반적인 '비즈니스 성과 매트릭스'를 넘어선다. 그는 "오하이오 콜럼버스 교육 시스템이 대표적인 사례다. 출석률부터 학업 성과까지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조사하기 위해 BI 도구를 쓰고 있다. 이 학교는 학생의 학업 성과와 고등학교 졸업률을 높이기 위해 이 툴을 사용한다"라고 말했다.

BI 툴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업체가 내놓은 여러 가지 BI 툴이 있다. 가트너의 2017년 매직 쿼드런트(Magic Quadrant)에 포함된 BI 및 분석 업체만 꼽아도 20여 개에 달한다. 선도 업체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클릭(Qlik), 태블로(Tabelau) 등이다. 또 인포메이션 빌더스(Information Builders), 시센스(Sisense), 줌데이터(Zoomdata) 등의 BI 툴 업체도 있다. 기업은 운영 규모와 복잡성 등 여러 요소를 기준으로 BI 플랫폼을 선택한다. IBM, 오라클, SAP 등 현재 보유한 제품도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BI의 실무 활용
과거에는 BI 애플리케이션의 주 사용자가 IT 분야 종사자였다. 그러나 BI 툴이 발전하고 더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하면서 조직 내 여러 부서의 많은 사용자가 이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

가트너의 호손에 따르면, BI에는 두 종류가 있다. 먼저 IT 분야 종사자가 내부 트랜잭션 데이터를 이용해 데이터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전통적인 BI가 있다. 그리고 기업 사용자가 빠르고 직관적인 시스템을 이용해 데이터를 빨리 분석할 때 사용하는 현대적인(최신) BI가 있다.

일반적으로 정형화된 보고서를 만드는 데는 전통적인 BI 툴을 사용한다. 규제와 재무 관련 보고서가 대표적이다. 정확성이 중요하고, 사용하는 데이터 세트와 질문에 기준이 있고 예측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반면 현대적인 BI는 비즈니스 사용자가 시장 상황 등 빠른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때 사용한다. 100% 정확한 데이터보다 빠른 인사이트가 더 유용한 경우이다.

셀프 서비스 BI의 부상
현재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전통적인 BI와 현대적인 BI, 기술적 분석과 예측 분석 등 기업과 기관의 다양한 기능 요구에 대응해 자사의 플랫폼에 여러 기능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제품을 혁신하고 있다.

호손은 "전통적인 시장의 모든 업체가 IT 및 비즈니스 사용자, 기술적, 또는 예측적 분석 등 다양한 활용 사레에 맞춰 상품과 서비스를 혁신하고 있다. IT가 지원하지 않는 비즈니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업체는 기존까지 보고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이제 이 기술을 획득해 2가지 모두를 지원하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헤이간은 많은 기업에서 IT가 BI와 관련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IT가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해 셀프 서비스 BI를 구현하는 것이 한 사례다. IT는 지금도 데이터와 액세스에 대한 정책, 거버넌스, 구현에 대한 계획을 만들고 이를 관리해야 한다. 또한 사용자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BI가 이들이 추구하는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BI의 가치
현재의 BI는 빅데이터와 고급 분석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다음 단계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BI의 중요성이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첫째, 데이터를 분석하고, BI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아직도 많다. 데이톤 대학의 고먼은 "기업 대부분이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이 아니라 단편적으로 BI 기능을 구현하는 경향이 있다. 지역별 가격을 보여주는 이그제큐티브 대시보드와 업체 실적을 보여주는 BI 도구를 사용하는 또 다른 이그제큐티브 대시보드를 별도로 운영하는 식이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들 기업과 기관은 여전히 BI 이니셔티브의 세밀한 조정과 극대화를 고민하고 있고 이를 해결한 이후에야 BA 기능을 도입할 수 있다. BI 툴 시장이 지금도 성장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이처럼 계속 증가하는 기업의 필요를 만족하기 위해 여러 다양한 기능 영역에 기능이 추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고먼은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가 2016년 1월 발표한 '글로벌 BI 시장 2016~2020' 보고서를 보면 전 세계 BI 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는 데이터 분석 기술 도입률의 증가, 더 많은 데이터, 클라우드 BI가 시장을 견인하는 3가지 주요 요소라고 분석했다.

둘째, 기업은 앞으로도 계속 과거와 미래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해야 한다. 기업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BA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지만, BI 운영에도 계속 투자하는 이유가 바로 이점이다. 호손은 "과거와 미래를 모두 알아야 한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알아야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추가 도입한 BA 기능이 제공하는 분석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도 BI 기능이 필요하다. 고먼은 "BA만 전적으로 신뢰해 보고서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격이나 재고를 변경하는 것은 BA를 맹신하는 것이다. 이를 확인, 검증할 필요가 있는데, BI 도구는 사람을 계속 참여시켜 확인 및 검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BI의 미래
가트너에 따르면 '제3의 파괴적 혁신의 물결'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른바 '증강 분석(Augmented Analytics)'이라는 파괴적 혁신이다. 머신러닝으로 소프트웨어를 향상해 사용자에게 데이터 쿼리를 알려주는 혁신이다. 호손은 "증강 분석은 BI와 분석의 통합이다. 아주 스마트한 기술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소프트웨어에 통합된 두 기술은 서로를 더 강력하게 만든다. 또 이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한다. 고먼은 "지난 해 매출을 확인하는 것은 BI다. 그리고 내년도 매출 전망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BA다. 여기에 '만약에(What If)' 기능을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 즉 Y 대신 X라는 행동을 넣었을 때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이런 기능을 지금처럼 여러 플랫폼으로 전달하지 않고,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처리하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먼은 "현재 시스템이 가치가 더 높은 '권장 사항', '제안'을 제공하고 있다. 의사결정자가 더 효율적으로, 더 강력하게, 더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만든다"라고 말했다.

BI는 앞으로도 당분간 그 가치를 유지하겠지만,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BI 이상의 변화와 BA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 가트너의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를 보면, 2020년을 기준으로 내부 및 외부 데이터의 체계적인 카탈로그에 사용자 액세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분석에 대한 투자에서 그렇지 못한 기업보다 2배의 비즈니스 가치를 끌어낼 전망이다.

호손은 "보고 기능이 필요하긴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같은 보고 기능이라고 해도 더 스마트하고 민첩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술과 시장의 변화에 뒤처지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