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향후 5년간 연평균 69%··· SD-WAN 시장 폭발적 성장"

2017.08.02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기업이 네트워크를 더 단순화하기 위해 SD-WAN을 적극 활용하면서, 관련 시장이 2015년 2억 2500만 달러에서 올해 말에는 11억 9000만 달러로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향후 5년간 SD-WAN 시장은 연평균 69%씩 성장해 2021년에는 80억 5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예정이다.



이와 같은 성장의 배경은 기업이 클라우드와 모바일,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등 IDC가 일명 '제3의 플랫폼'이라 부르는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기술로 인한 네트워크 부하가 증가하면서, 지사와 출장 중인 직원에 대한 연결성을 강화하고 더 좋은 품질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SD-WAN 활용을 늘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30%는 향후 1~2년 이내에 SD-WAN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IDC 애널리스트 로힛 메흐라와 브래드 케이스모어, 나브 챈들러 등은 보고서를 통해 "SD-WAN은 MPLS 비용 절감과 WAN 작업 자동화 및 간소화,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관리 개선, 지능적 경로 선택 등 기업 네트워크 측면에서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라고 분석했다.

오피스 365나 세일즈포스닷컴 같은 SaaS 애플리케이션이나 UC(Unified Communications)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기업이나 많은 지사를 운영하는 기업, 모바일 직원이 많은 기업 등은 SD-WAN을 통해 본사와의 연결이나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연결성을 높일 수 있다. 메흐라는 "SD-WAN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배포하는 데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SD-WAN은 정책 관리자와 오버레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통해 라우팅과 WAN 최적화 기능을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필요한 네트워크 특성을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D-WAN을 이용하면 네트워크에서 작업을 처리할 때 MPLS VPN(virtual private network)이나 UC 서비스를 최우선적으로, 비디오와 소셜 미디어 같은 고대역 트래픽을 두 번째로 처리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은 데이터센터를 더 유연하게 만드는 필수 툴로 자리를 잡았다. 반면 WAN에 SDN을 도입하는 것은 다소 더딘 편이다. 기업은 SD-WAN으로 가는 전단계인 일명 '하이브리드 WAN'을 이용한다. MPLS와 브로드밴드, 3G/4G 등 다양한 형식의 네트워크를 통합해 지사 사무실에 제공하는 기술이다. SD-WAN은 이 개념을 한단계 더 발전시켜 중앙의 애플리케이션 정책 제어기와 소프트웨어 오버레이, 애널리틱스 기능 등으로 통합한 것이다.

현재 SD-WAN 시장에는 다양한 스타트업이 활동하고 있다. 벨로클라우드(VeloCloud), 빕텔라(Viptela), 클라우드제닉스(CloudGenix), 사이베라(Cybera), 버사(Versa), 타라리(Talari) 등이 대표적이다. CSP(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s)와 클라우드 업체를 통해 제공하는 호스티드 SD-WAN 서비스도 있다. IDC는 더 많은 CSP가 기존 MPLS 기반의 SD-WAN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한다. 컴캐스트 비즈니스, 차터(Charter) 같은 케이블 업체도 MPLS의 대안으로 매니지드 SD-WAN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시스코 시스템스, 누이지(Nuage) 같은 라우터 업체와 리버베드 테크놀로지, 실버 피크, 시트릭스 같은 WAN 최적화 업체도 이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