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디지털 디바이스 / 비즈니스|경제 / 운영체제

최신 윈도우 서버 프리뷰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2017.07.21 Gregg Keizer  |  Computerworld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6월 윈도우 서버의 개발, 테스트, 릴리즈 일정을 새롭게 바꾼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첫 프리뷰 소프트웨어를 곧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약속을 지켰다. 서버의 초기 인사이더 빌드를 공개했다. 동시에 사용자에게 개발중인 초기 버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무상 테스터로 활동하도록 유혹하고 있다.

현재 IT 전문가는 개발 중인 윈도우 10과 오피스 365 버전을 테스트하는 것처럼 개발 중인 윈도우 서버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 서버 프리뷰에 가입해야 하는데, 먼저 등록을 해야 한다. 방법은 2가지다.

- 윈도우 인사이더 : 윈도우 10 클라이언트 운영체제 프리뷰 버전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프로그램이다.
- 기업용 윈도우 인사이더 :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4월 새로 내놓은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인 인사이더와 같지만 기업 IT 실무자가 대상이다. 여기에 가입하면 윈도우 10 베타도 테스트할 수 있다.

여기에 가입할 때는 2가지 계정을 이용할 수 있다. 먼저 인사이더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요구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직장, 학교 혹은 개인 사용자명과 암호 조합이다. 반면 기업용 인사이더는 클라우드 기반 계정 관리 서비스인 '애저 액티브 디렉터리(Azure Active Directory, AAD)'에 저장된 기업 계정으로만 가입할 수 있다.

이밖에도 알아둘 것이 몇가지 있다. 먼저 윈도우 서버 프리뷰를 이용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에 피드백을 보내려면 '피드백 허브(Feedback Hub)' 앱을 설치해야 한다. 이 앱은 윈도우 10 클라이언트 운영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PC와 같은 윈도우 10 기기를 인사이더 혹은 기업용 인사이더로 등록해야 한다.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최신 윈도우 10 인사이더 빌드는 프로그램 등록에 사용했던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여기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첫 프리뷰는 7월 13일에 공개됐다. 빌드 16237이다. 다운로드는 여기서 할 수 있다. 이후에 나올 빌드도 역시 같은 페이지에 등록될 예정이다. 서버 아이콘의 .msi 형식 설치 패키지도 이용할 수 있다. 역시 빌드 16237이다. 디버깅 오프라인을 위한 로컬에서 설치하거나 인터넷 회선이 느릴 때 이용할 수 있다.

단, 마이크로소프트는 AAD 계정을 이용해 윈도우 서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때 일시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때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활성화된 인사이더 계정을 대신 사용해 서버 프리뷰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첫 윈도우 서버 프리뷰 버전을 활성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인증키 2개를 공개했다. 횟수 제한 없이 프리릴리즈 수명주기 동안 사용할 수 있다.

- 서버 데이터센터 코어 : B69WH-PRNHK-BXVK3-P9XF7-XD84W
- 서버 스탠더드 코어 : V6N4W-86M3X-J77X3-JF6XW-D9PRV

마이크로소프트가 컨테이너 전용으로 개발한 '나노 서버(Nano Server)'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명 리파지터리 '도커 허브(Docker Hub)'를 이용해야 한다. 여기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나노 서버 섹션이 별도로 있으므로 이용하면 된다. 주요 이미지 링크는 아래와 같다.

- 나노 서버 베이스 OS 이미지
- 나노 서버 파워셸 이미지
- 나노 서버 닷넷 코어 이미지

컨테이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서버 코어용 이미지도 있다. 컨테이너에 대한 안내문은 여기에 있다.

- 윈도우 서버 코어 베이스 OS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업과 개발자를 위한 윈도우 인사이더 프라이버시 설명문을 웹사이트에 올려놨다. 광범위한 내용이 들어 있는데, 이 중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사이더 참가자로부터 원격으로 수집하는 사항에 대한 부분은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 핵심은 '데이터 전송'에 대한 것이다.

"... 마이크로소프트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많은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내에서 특정 기능 관련된 데이터 전송을 중단할 수 있는 선택사항은 제공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로 보내는 데이터 전송을 중단하려면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기기에서 완전히 삭제해야 한다 ... "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테크 커뮤니티 웹사이트에 윈도우 서버 섹션을 만들어 뒀다. 테스트가 자유롭게 질문을 올릴 수 있다. 답변은 대부분 다른 테스트가 올린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인사이더에게 어떤 공식적인 기술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하게 하고 있다. 이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리뷰 소프트웨어에 대해 어떤 기술지원 서비스도 제공할 의무가 없다"라고 명시돼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