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희귀한 시스템 장애에 유용'··· 맥의 NV램·SMC 초기화 방법

2017.06.19 Joe Kissell  |  Macworld
맥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일반적으로 해보는 방법이 있다. 재시작하거나, 디스크 유틸리티를 쓰거나 안전 부트를 실행하는 식이다. 그러나 때때로 도무지 알 수 없는 문제에 부닥치면 이런 일반적인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 이때 시도할 수 있는 것이 NV램을 초기화하거나 SMC를 재설정하는 것이다.



NV램(혹은 P램) 초기화하기
과거에는 가장 빠른 맥 문제 해결 방법의 하나로 'P램 초기화'가 꼽혔다. 여기서 'P'는 파라미터, 즉 모든 맥에 들어가 있는 배터리가 달린 소형 특수 메모리를 의미한다. 컴퓨터가 운영체제를 불러오기 전에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담고 있다. 이 메모리 속 정보가 어떤 이유로 삭제되면 맥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거나 다른 이상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이럴 때는 부팅 과정에서 특정 키를 눌러 P램을 출고 상태로 초기화하는 것이 해법 중 하나다.

단, 최근 나온 맥은 P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NV램(non-volatile RAM)'이라는 것을 사용한다. NV램은 P램과 거의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수십 가지 정보가 아니라 극소수 정보만 저장한다. 시작 디스크, 스피커 볼륨, 화면 해상도, 시간대 같은 정보이다. 맥이 최근에 비정상적으로 종료됐다면 커널 문제의 상세한 내용도 여기에 저장된다.

NV램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러나 맥이 부팅 디스크를 찾지 못하거나, 화면 해상도가 잘못된 채로 부팅되거나, 혹은 소리가 안 나거나 메뉴바 소리 조정이 안 되는 등 이상한 오디오 관련 문제에 부닥쳤을 때는 NV램을 초기화하는 것이 한 방법이다. 빠르고 전혀 해가 되지 않는 해법이다.

NV램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P램을 초기화하는 방법도 완전히 같다.

- 맥을 끈다.
- 전원 버튼을 누른다. 시작음이 들리자마자 '커맨드-옵션-P-R' 버튼을 누른다.
- 두 번째 시작음이 들릴 때까지 이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다가 이후에 손을 떼고 맥이 계속 부팅되도록 놔둔다.
- 이제 시작 디스크와 화면, 시스템 설정의 시간대가 제대로 돼 있는지 확인한다


부팅 과정에서 '커맨드-옵션-P-R'을 눌렀는데 애플 로고나 진행바, 두 번째 시작음도 없이 회색 화면만 나타나고 수 분간 정지돼 있다고 해도 당황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은 USB 기기 때문에 키 입력이 등록되지 않아 나타나는 현상인데, 키보드를 제외한 모든 USB 기기 연결을 해제하고 맥이 완전히 꺼질 때까지 전원 버튼을 누른다. 이후 다시 전원을 누르고 즉시 '커맨드-옵션-P-R'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된다.

이 방법이 통하지 않고 외장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USB 키보드를 연결해 다시 시도해보라. 유선 키보드를 이용해 NV램 초기화에 성공했다면 이후에 연결을 해제하고 일반적인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해 사용하면 된다.


SMC를 재설정하는 방법
맥 하드웨어에서 중요한 설정 정보를 담고 있는 또 다른 부품이 바로 SMC(System Management Controller)다. 전원 관리와 온도 모니터링, 팬 속도, 상태 표시, 키보드 백라이트 등을 제어한다. SMC에 문제가 발생하면, 액티브 모니터에 CPU를 과도하게 소모하는 것이 없어도 성능이 떨어지거나, 극심한 팬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앱을 시작하는 데 멈춰버리거나, 배터리가 정상적으로 충전되지 않거나, 잠자기와 깨우기 기능에서 오류가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NV램을 초기화한 것처럼 SMC를 공장 출고 상태로 재설정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단, 애플은 실행이 멈춘 앱 강제 종료나 맥 재시작 등 다른 방법을 먼저 시도한 후에 그래도 안 되면 SMC를 재설정하라고 권고한다. 그러나 SMC를 재설정했을 때 어떤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필자는 맥 SMC를 수없이 재설정했지만 다른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 오히려 일부 경우에는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해법이었다.

SMC를 재설정하려면 먼저 맥 전원을 꺼야 한다. 이후 과정은 현재 사용하는 맥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

- 데스크톱 맥: AC 콘센트에서 전원 코드를 빼고 15초간 기다린 후 다시 전원을 연결한다. 이후 5초를 기다린 후 맥 전원을 켜면 된다.

- 배터리를 뺄 수 없는 휴대용 맥: 맥을 끄고 전원을 뺀다. 내장 키보드에서 왼손으로 '시프트+옵션+컨트롤' 키를 누르고 있으면서 오른손으로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를 10초간 유지한다. 그 이후에 전원을 다시 연결하고 맥을 부팅하면 된다.

- 배터리를 뺄 수 있는 휴대용 맥: 맥을 끄고 전원 코드와 배터리를 빼놓는다. 전원 버튼을 5초간 누른 후 놓는다. 배터리와 전원 코드를 다시 연결하고 맥을 부팅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모든 맥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상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적어도 애플 서비스 센터에 가기 전에 몇 분을 투자할 가치는 충분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