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블록체인 / 자기계발

IoT용 블록체인 'IOTA', 200만달러 규모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공개

2017.05.18 Thor Olavsrud  |  CIO
비영리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IOTA가 최근 2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출범시켰다. 블록체인 기술에서 파생된 사물인터넷(IoT)용 분산 원장 기술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IOTA 생태계 펀드(IOTA Ecosystem Fund)'로 명명된 이 자금은 사용 사례와 라이브러리, 툴, 해커톤 등을 통해 IOTA 생태계를 확장하고 더 정교하게 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IOTA의 설립자인 데이빗 손스테보는 "모든 훌륭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자신만의 거대한 생태계를 갖고 있다. 여러 면에서 이것은 일반적인 프로젝트와 위대한 프로젝트를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이기도 하다. 번성하는 생태계는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IOTA 생태계 펀드는 IOTA 생태계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개발자와 연구자를 지원하는 데 200만 달러 이상을 사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IOTA는 방향성 비사이클 그래프(directed acyclic graph)에 기반을 둔 3세대 블록체인 기술인 '탱글(Tangle)'로 개발됐다. 기존의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같은 암호통화를 대가로 트랜잭션 블록을 섞어주는 채굴자가 필요하다. 반면 IOTA에서는 사용자가 다른 트랜잭션을 승인하는 작업을 통해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므로 트랜잭션에 드는 수수료가 없다.

탱글 블로그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통화는 IoT 네트워크로 적합하지 않다. 머지않은 미래에 하루에만 수십만 건의 소액 결제가 이뤄질 것임을 고려하면 전통적인 블록체인은 단지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데만 엄청난 수수료를 발생시킨다. 때로는 결제 금액 자체보다 수수료가 더 많을 수도 있다.

IOTA가 출범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탱글 원장은 발굴 같은 과정이 필요 없으므로 기기가 정확하게 필요한 규모의 데이터만 서로 통신하면 된다. 센서로부터 들어온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이를 원장에서 검증할 수도 있다. IOTA는 또한, 실시간 서비스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크다.

IOTA는 IOTA 생태계 펀드가 분산 원장 기술에 공헌하고자 하는 개발자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모듈화와 실용성이다. IOTA는 모두를 위한 통합 솔루션을 만들고자 하지 않는다. 활용 분야는 IXI(IOTA eXtension Interface)를 통해 확장하겠지만 그 기반이 되는 원장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이를 더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새로운 IXI 모듈을 개발하려면 깊은 연구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IOTA는 코딩보다 연구와 백서 작성에 더 관심이 있는 사람도 IOTA 생태계 펀드의 지원을 받을 자격이 된다고 설명했다. IOTA 개발 환경을 더 쉽게 바꾸고 활용 범위를 넓히는 것은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예정이다. 커뮤니티에 유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관련 아이디어가 있는 개발자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튜토리얼을 만들고 개정하는 데에도 상당한 예산을 할당했다.

IOTA 생태계 펀드의 지원을 받으려면 전체 프로젝트 예산과 범위, 상세한 설명, 일정 등을 포함한 몇가지 질문에 답해 제출해야 한다. 이를 검토한 후 커뮤니티 대표가 추가로 질의를 하고 최종적으로 지원 가능한 범위를 결정하게 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