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17.05.10 Julie Sartain  |  Network World
미래에도 프로그래머, 애널리스트,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크 운영자, 엔지니어, 아키텍트, 과학자, 연구원, 통계 전문가, 프로젝트 및 시스템 관리자, 시스템 및 데이터 통합 담당자, 기술자 및 기술 지원, 품질 관리자, IT 강사, 컨설턴트 등의 IT직종이 각광받을 것이다. 아래에 소개하는 12가지는 이들의 활약이 기대되는 IT분야다.

로봇공학
과학 소설 팬이라면 이미 로봇공학/로봇의 미래를 상상해봤을 것이다. 메이드 로봇, 웨이터, 바텐더, 심부름하는 로봇, 가사 관리 전문 로봇부터 미아 찾기부터 침몰한 위치를 추적하기 위해 물속에서 음파를 탐지하거나 열/빛 센서, 카메라를 사용하는 로봇까지 다양한 로봇 세상을 생각해 보라. 제조, 의료, 유틸리티, 운송, 농업, 자동차, 군대, 인프라 등 수백 가지 산업 분야에서 쓰이는 로봇도 있다.

드론
미래에는 드론(로봇 같은)이 어디에나 있을 것이다. 보안용 드론, 엔터테인먼트용 드론, 군용 드론, 배송 드론, 환경 드론, 응급구조용 드론, 미디어 드론, 스캐닝 드론, 카메라 드론 등 이외에 카메라, 마이크, 약품, 폭탄 등을 실어 나르는 드론도 있을 것이다.

3D 프린팅
3D 프린팅은 다리, 건물, 주택, 심지어 자동차, 평원, 기차 등 수없이 많은 제품을 만들어 낸다. 미래에는 3D 프린팅 기술로 상상하는 모든 것(물리적/유형)이 실현될 것이다.

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는 ‘무인’ 기술의 시작일 뿐이다. 결국, 버스, 트럭, 기차, 비행기, 선박, 기타 현재 사람이 구동하는 운송수단이 사람 없이 움직이게 될 것이다.

스마트시티/스마트빌딩
이미 전세계에 스마트시티, 스마트빌딩, 스마트홈이 있다. 이 산업은 더 커지고 모든 건설 분야에 걸쳐 확장될 것이다.

스마트 축산&농업
스마트 농업에는 대기 수질 수확기, 대기 및 토양 센서, 작물 센서, 장비 텔레매틱스, 가축 생체 인식, 기타 많은 자동화된 컴퓨터 기술이 포함된다.

인공지능/머신러닝
결국 컴퓨팅에는 AI나 머신러닝 기술이 포함된다. 미래의 기계는 인간처럼 감각을 느끼고, 추론하며, 행동하고, 반응하여 여기 소개된 다른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머신러닝은 명시적인 프로그래밍 없이 컴퓨터에 학습 능력을 부여하는 연구 분야로 정의되며, 인공지능은 규칙, 논리, 알고리즘을 통해 지능을 나타내는 기계에 관한 것이다.

가상현실/증강현실
VR은 청각과 시각 자극을 활용해 실제 환경이나 가상 환경, 경험 또는 조건에 대한 인공적이고 컴퓨터로 생성된 시뮬레이션이다. AR은 기존의 현실 위에 컴퓨터로 생성된 기능의 레이어를 쌓아서 이러한 현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VR/AR의 선택지는 수도 없이 많지만, 이밖에도 학습/교육, 과학, 의학, 제조, 건설 등 다른 수십 가지 산업에도 유용하다.
 
나노기술/나노과학
연구 개발 단계에서 아직 미시적 나노(일명 나노 기계)를 포함하는 나노 과학은 고도의 작동 속도로 기능하다. 이 작은 기계는 자기 자신을 복제하거나 공동 작업을 통해 나노 칩, 나노 로봇 또는 나노봇과 같은 다른 기계를 만들 수 있다. 현미경으로 작업하는 이 ‘나노 기술’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침입을 찾아 내고 치유하거나 파괴함으로써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인간을 치유하는 것 외에도 이 기술은 동물, 음식, 심지어 환경(물, 공기, 토양)까지 확장될 수 있다.

보안
보안은 사이버보안이든 물리적 보안이든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현재 약 100만 명의 보안 전문가가 부족한 것으로 추산된다. 그리고 공격이 더 정교해지고 공격 대상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상황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IoT가 연결된 수십억 개의 세계를 생각해 보라. 모든 가정용 스마트기기와 스마트시티 장비가 해커의 잠재적 공격 대상으로 볼 수 있다.
 
홀로그램 및 3차원 엔터테인먼트
3차원 체스, 홀로그램 게임 및 영화, 반응형 지도, 청사진, 대시보드, 카탈로그, 매뉴얼, 프리젠테이션 등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의사가 가상의 환자에게 홀로그램 시스템을 사용해 심장 이식 수술을 하며 이를 가르치면서 옵션, 오류 및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다고 상상해 보라.

홀로폰/손목시계폰
손목시계폰과 무선 기술은 이미 보급돼 있으며 더 늘어날 수 있다. 현재 홀로폰(Holo-phones) 사용이 가능하지만 아직 상용화되지는 않았다. 미래에는 무선 및 홀로폰이 모든 사람과 연결되도록 임베디드 마이크로 칩이 포함될 수 있다. 사람도 사물인터넷의 대상이 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