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개발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전략과 프로젝트 관리를 연계하는 방법

2017.05.04 Moira Alexander  |  CIO
비즈니스 전략과 프로젝트 관리를 연계하면 명확한 목표 설정과 모든 직무 수준의 책임 향상, 더 일관된 지원 등 전사적으로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나아가 문화적 결속력과 전반적인 장기 목표 달성 가능성도 높아진다.



비즈니스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PM)를 합치되게 조정하려면 전사적 프로젝트관리조직(EPMO, Enterprise project management office) 또는 프로젝트 관리 조직(PMO)의 리더가 고위 관리 임원과 함께 전략 회의를 해야 한다.

전사적인 비즈니스의 성공과 프로젝트 이니셔티브의 기초가 여기서 시작된다. 경영진은 이 회의에서 프로젝트 초기부터 완료까지 전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이 즉각 이행될 수 있도록 한다. 회사와 프로젝트 리더십이 일치된 방향으로 나아가면, 프로젝트 성공률은 높아지고 전사적 목표를 달성할 기회가 많아진다.

전략과 PM의 관계를 건축에 비유하면 기초와 토대를 만드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이후에 따르는 모든 단계와 궁극적으로 완성된 구조(즉, 비즈니스의 최종 목표)를 제대로 지지하기 위한 근간이다.

뉴욕대학교(NYU) 랑곤의료센터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수레쉬 스리니바산에 따르면, NYU의 IT 부서에는 비즈니스 전략과 프로젝트 관리를 연결하는 두 가지 주요 단계가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제도적 IT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기능과 기술 의존성 모두에 주의를 기울여 기술 프로그램을 차례로 계획한다. 이로써 비즈니스 전략을 실용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기술 전략이 세워진다.

두 번째 단계는 엄격한 포트폴리오와 프로젝트 관리 정책 프로세스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 확인한 주요 프로그램을 작은 프로젝트로 나누고 격주로 포트폴리오 계획 검토 회의를 거친다. 검토 항목에는 예산, 기술(UX, 워크플로우 디자인, 아키텍처, 데이터, 보안 등), 운영 요소 등이 포함된다.

스리니바산은 “첫 번째 단계는 전략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 간에 업무가 적절히 배분되었는지 확인하고 사업진행 위험요소가 최소화 하도록 집중한다. 두 번째 단계는 실행에 중점을 둔다. 구현 옵션(재사용, 빌드, 구매, 임대 여부, 통합 등)이 적절히 수행되어 기술 위험을 최소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각 담당자가 자신의 역할이 분명히 이해했는가?
부동산 투자 회사인 SD 에쿼티 파트너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에반 해리스에 의하면 비즈니스 전략은 위에서 세우지만 하부 조직으로 전달되진 않는다.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전사적으로 전략 인식이 선행돼야 한다. 이후 전략적 목표를 향해 모든 업무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그는 “만일 목표가 특정 날짜까지 해당 분야에서 특정한 수익을 내고 새로운 목표 시장에 도달하는 것이라면, 프로젝트 관리 팀이 어떻게 이를 지원할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팀 구성원이 전략에서의 담당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면 목표 달성 가능성은 훨씬 적어진다”라고 말했다.

---------------------------------------------------------------
프로젝트 관리 인기기사
->칼럼 | 솔직히 말하자, 프로젝트 후원자와 관리자가 문제다
->프로젝트 리더가 기억해야 할 '사람 우선' 전략 4가지
->프로젝트 관리·추적은 이렇게 '7가지 체험 팁'
->"기대치 조율은 이렇게" 프로젝트 관리 11가지 팁
->"온라인 협업과 프로젝트 관리에 그만!" 무료 툴 7선
->예산•일정•진척도 관리 도와줄 PM툴 5선
->폭포수 프로젝트 관리에도 민첩성이 필요하다
-> ‘에이스프로젝트 · 베이스캠프 · 조호 프로젝트’··· PM 툴 3종 비교분석
-> PM이 대비해야 할 흔한 프로젝트 문제 7가지
---------------------------------------------------------------

비즈니스에 큰 성과
프로젝트 관리는 비즈니스 전략 실행과 지속적 성공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전사적 공유가 아닌 '고립된' 프로젝트를 실행한다면 자원, 시간, 생산성이 과도하게 낭비될 수 있다. 기업은 프로젝트에 드는 '활동, 자원, 시간 및 노력'과 이것이 전사적 사업 목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아내어 접목시켜야 한다.

스리니바산은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면 시간이 단축되고 경쟁자보다 앞선 시장 출시가 가능하다. 루터란병원과 뉴욕대학교(NYU) 랑곤의료센터의 통합절차는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조정된 IT 전략 및 로드맵으로 전체적인 사업을 목표와 예산에 맞게 18개월 내에 완료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략과 PM을 조정해야
전략과 (이니셔티브를 갖고 진행하는) 프로젝트 관리의 연결이 명확하게 정의되고 확립되면 EPMO는 필요한 지원과 자신감으로 충분히 무장되어 프로젝트 첫 시작부터 올바른 코스를 설정할 수 있다. 이 연결이 없으면 프로젝트 위험은 증가한다. 또한 사건 이후에 발생 가능한 잠재적 문제가 목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그러면 최상의 해결책을 찾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비즈니스 전략과 PM을 조정하여 얻을 수 있는 큰 사업 성과는 명확한 목표설정, 모든 직무 수준의 책임 향상, 더 일관된 지원이 전사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전략과 PM 간의 연결을 확립하면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문화적 결속력과 전반적인 장기 목표에서도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