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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별도' GPU 다시 시도?··· 4K 그래픽용 'VCA 2' 공개

2017.04.26 Agam Shah  |  IDG News Service
그동안 GPU 제품을 별도로 만들지 않던 인텔이 4K 그래픽 처리에 특화된 GPU 제품을 내놨다. 그러나 게임 '크라이시스(Crysis)'를 실행하기에도 벅찬 사양이다.



인텔은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NAB 쇼 행사에서 GPU 제품 '인텔 비주얼 커뮤트 액셀러레이터 2(Intel Visual Compute Accelerator 2, VCA 2)'를 공개했다. 별도의 GPU 카드지만 PC가 아니라 서버용 애플리케이션용 GPU이다. VCA 2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4K 비디오와 그래픽, 가상현실 콘텐츠를 위해 개발됐다. 이 그래픽 가속기를 탑재하면 서버에서 영상이나 방송 콘텐츠를 더 부드럽게 스트리밍할 수 있다.

VCA 2는 4K 지원 아이리스 프로 그래픽 P580 그래픽 칩과 인텔 제온 E3-1500 v5 프로세서 3개를 사용한다. P580은 인텔의 게임용 미니 PC '스컬 캐니언(Skull Canyon)'에도 사용됐다. 다른 GPU가 그런 것처럼 VCA 2는 PCI-익스프레스 3.0 슬롯에 꽂아서 사용한다. 그러나 PC용 메인 CPU 혹은 GPU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최신 7세대 코어 칩을 사용한 아이리스 프로 GPU 대신 오래된 GPU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VCA 2는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지 않고 서버와 기기 업체에만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인텔은 VCA 2 시판 시기를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VCA 2는 VCA라고 불리던 제품의 후속작이다. VCA는 브로드웰 칩을 사용한 더 구형 아이리스 프로 그래픽 P6300과 제온 E3-v4 칩을 사용했다. 인텔은 VCA 2의 성능을 실제 시연하지는 않았다. 대신 이번 NAB 행사에서 하이비전(Haivision)이 인텔 VCA 2를 탑재해 KB 4K 인코드를 공개했다. 노키아 OZO 라이브 4K 가상현실 카메라로 촬영한 360도 콘텐츠를 출력할 수 있다. 이 콘텐츠는 VR 헤드셋을 이용해 볼 수 있다.

VCA 2는 4K를 지원한다. 인텔 통합 GPU를 탑재한 PC는 더 용이하게 VR 콘텐츠를 제작, 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AMD나 엔비디아의 GPU와 비교하면 여전히 크게 뒤떨어져 있다. 인텔이 별도의 고성능 GPU를 만들려는 첫 시도는 2010년에 나온 라라비(Larrabee)이다. 그러나 이 제품은 시제품이 공개된 이후 기술적인 한계로 곧바로 생산이 중단됐다. 반면 여기서 개량한 제품이 제온 파이 슈퍼컴퓨팅과 통합 그래픽 칩에 사용됐다.

현재 인텔 제품 중에 완전히 독립적인 GPU 제품은 없다. 게임과 가상현실, 머신러닝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큰 공백이다. 딥러닝과 자연어 처리, 다른 머신러닝 작업을 하는 서버 대부분에는 엔비디아와 AMD의 제품이 사용된다. 대신 인텔은 FPGA가 GPU 역할을 일부 할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GPU는 특정 작업에 맞춤 제작되는 FPGA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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