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로봇|자동화 / 머신러닝|딥러닝 / 의료|의학

한국IBM, 계명대 동산병원·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에 ‘인공지능 왓슨’ 공급

2017.03.28 편집부  |  CIO KR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과 대구가톨릭대병원이 IBM ‘왓슨 포 온콜로지’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국IBM이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암 환자 진료 지원을 위해 IBM에서 만든 최첨단 인공지능 ‘왓슨 포 온콜로지’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3월 20일 IBM과 계약을 체결하고, 4월 17일부터 본격적으로 암 진료에 왓슨 포 온콜로지를 이용할 예정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역시 암환자에 대한 최적의 치료 지원을 위해 IBM의 인공지능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를 4월 중 도입한다고 밝혔다.

IBM의 인공지능 ‘왓슨 포 온콜로지’는 종양학에 적용되는 왓슨을 지칭하며, 메모리얼 슬로언캐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Kettering Cancer Center : MSKCC)에서 의사들이 근거에 입각한 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300개 이상의 의학 학술지와 200개 이상의 의학교과서를 포함해 1,500만 페이지 분량에 달하는 의료정보를 입력하여 훈련시켰다.

‘왓슨 포 온콜로지’는 암환자 치료를 지원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환자에 대한 주요 특성을 분석하고 추출해낸다. 그리고 학습된 전문지식을 통해 치료방법의 옵션을 제시하며, 이 옵션에 대한 정확한 증거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의학적 근거를 검색한다. 이후 왓슨의 스코어링과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치료옵션의 우선순위를 보여준다.

동산병원 암 연구소 소장인 박건욱 교수는 “왓슨은 명확한 근거에 의해서만 판단을 내리며 특히 매일 쏟아지는 방대한 양의 최신 의학자료를 업데이트하므로 최적의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다”며, “따라서 지역에서 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더 나은 치료법을 찾아 서울의 유명 대학병원을 전전하는 번거로운 관행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산병원은 왓슨 포 온콜로지를 암 진료에 적용해 환자들의 신뢰도를 높이고, 암 치료 효과와 진료 효율성을 개선하여 메디시티 대구의 선도적인 암센터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우선 6대 암(폐암, 유방암, 위암, 대장암, 직장암, 자궁경부암) 치료에 ‘왓슨 포 온콜로지’를 활용할 예정이며, 치료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권오춘 병원장은 “지역 암환자를 위한 최적의 치료방법을 모색하고, 건강한 삶을 되찾아 주기 위해 ‘왓슨’을 도입했다”며, 이를 통해 “암으로 고통 받은 환자들이 빠른 회복과 함께 행복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엄선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