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신기술|미래 / 통신|네트워크

네덜란드 연구진, 42.8Gb 무선 광 네트워크 기술 개발

2017.03.20 Jon Gold  |  Network World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대학교 연구진이 적외선에 기반한 무선 네트워크 신기술을 시연했다. 전송 속도가 무려 42.8Gbps에 이른다.



조안 오 박사의 연구 성과물인 이번 시스템은 광학 케이블의 신호를 적외선 빛으로 변환해 송출하고 수신하는 광학 안테나를 이용한다. 별도의 구동 부위 없이 동작하며 수신자의 기기가 이동하면 다른 광학 안테나로 전환되는 기능을 지원한다.

이번에 사용된 '라이-파이'(Li-Fi) 개념은 예전에도 있었다. 그러나 오 박사의 이번 시스템은 최종 기기의 메인티넌스 작업 필요성이 낮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대학 측은 중앙 광케이블 네트워크에서는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만 노트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일반 최종 기기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대학에 따르면 또 각 안테나 내의 격차 한 쌍을 이용하는 점이 진보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안테나들이 "다른 각도에서 다른 파장의 빛을 방출'하도록 고안됐으며, 이는 빛의 파장을 약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 적외선 빔의 경로를 바꾸고 할당된 최종 기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다른 광학식 네트워크 기술과 마찬가지로 실용화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대학 측은 적어도 5년 정도가 지나야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최종 기기가 밀집된 단거리용 솔루션으로 큰 잠재력을 지닌다고 대학 측은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