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개발자 / 리더십|조직관리 / 분쟁|갈등 / 애플리케이션

'FAQ로 알아보는' 애자일 입문 가이드

2017.01.16 Moira Alexander  |  CIO
프로젝트 관리, 애자일 개발의 세계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사람이라면, 아래의 10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이것들을 이해하는 출발점이 되어줄 것이다. 프로젝트 관리의 베테랑들에게도, 이 질문들은 기초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되니 주목해보자.



-> 지라, TFS, HP 애자일 매니저... 실무 전문가들이 평가한 ALM 스윗 5종

애자일이란 무엇인가?
애자일(agile)은 스프린트(sprint)라는 이름의 짧은 개발 사이클을 적용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지속해서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이다.

애자일의 역사는 언제 시작되었나?
1957년 이래로 많은 전문가들이 자신만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제안해왔다. 그리고 애자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는 1970년대 윌리엄 로이스가 공개한 대형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관련 논문을 통해 본격화됐다.

이후 2001년, 17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애자일 선언문’이라는 이름으로 “인간 중심의 반복적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구성하는 4개의 핵심 가치와 12개의 원칙에 대한 공식적인 선언”을 발표하며 애자일은 다시 시장의 주목을 받게 된다. 이 개발자들은 각자의 경험에 기초해 가벼운 개발 방법론에 대해 논의하며 선언문을 작성했고, 이들이 주창한 12개의 핵심 원칙은 현재까지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의 지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빠르고 지속적인 개발의 핵심 목표는 언제나 고객 만족이다.
2.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프로세스의 어떤 단계에서라도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3. 상품과 서비스를 자주 전달해야 한다.
4. 개발자와 이해 당사자 집단은 매일 매일 긴밀하게 협업해야 한다.
5. 모든 관계자 및 팀원들은 최상의 프로젝트 결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팀은 프로젝트 목표 달성에 필요한 모든 도구와 지원, 신뢰를 제공해야 한다.
6.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소통 방식은 면대면 회의다.
7.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성패는 최종 산출물로 판단한다.
8. 애자일 프로세스는 지속가능 개발을 보장하는 동시에 개발팀 및 이해 당사자들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9. 애자일 프로세스는 기술적 탁월함과 적절한 설계에 대한 꾸준한 집중으로 강화할 수 있다.
10. 애자일의 핵심은 간결함이다.
11. 자체 조직 팀은 최고의 아키텍처와 설계를 구현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데 가장 유리한 구조다.
12. 행동 양식을 조율해 팀의 효율성을 개선하려면 정기적인 휴식이 필요하다.

누가 애자일 방법론을 이용하나?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처음 제안된 개념이지만, 현대 애자일 개발은 다양한 산업에서 채택되어 상품 및 서비스 개발에 이용되고 있다. 조직들이 이 방법론에 매력을 느끼는 주요 요인은 바로 고도의 협업 기능 및 효율성 개선에 있다. 현재 애자일은 마케팅, 광고, 건설, 교육,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다.

왜 애자일이 필요한가?
애자일은 본래 문제나 결함을 좀더 신속하게 포착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유연화하는 것을 목표로 소프트웨어 산업이 개발한 개념이다. 전통적인 폭포수 접근법의 대안으로서, 애자일은 개발자와 팀들이 짧은 반복, 상호 세션 및 스프린트 구현을 할 수 있어 더 나은 상품을 신속하게 전달할 방법을 제시한다. 고객의 기대가 점점 더 높아지는 시장 상황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최선의 프로젝트 실행 방법론을 채택하고 주도해나갈 프로젝트 리더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애자일을 어떻게 활용하나?
폭포수 등 기존의 무거운 방법론들은 어떤 단계에서나 프로젝트 그룹 전원이 함께 만나 전체 프로젝트를 논의하는 구조가 일반적이었다. 반면 애자일은 소규모의 목적 지향형 그룹 간의 잦은 만남을 통해 매우 구체적인 목표에 관하여 논의하는 형태를 취한다. 필요한 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조직은 좀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도 훨씬 더 성공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 애자일 방법론은 고객의 요구사항이 가변적인 환경에서 특히 큰 효과를 발휘한다. 애자일로 개발팀은 고객 요구 파악이나 간과된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프로젝트 단계가 마무리되기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프로세스의 안정적인 반복, 문제 분리, 특정 목표 달성 과정을 신속하게 진행할 메커니즘을 확보하게 된다.

애자일의 장점은 무엇인가?
애자일은 큰 인기를 얻으며 다양한 영역들에 채택되고 있다. 이 효율적 프로젝트 방법론이 프로젝트팀과 스폰서, 프로젝트 리더,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가치는 다음과 같다.

● 애자일은 신속하게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 투입 인력과 시간을 최소화해 낭비가 줄어든다.
● 변화에 대한 유연성, 적응력이 개선된다.
● 목표에 집중하며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턴어라운드 타임이 개선된다.
● 신속하게 문제와 오류를 감지할 수 있다.
● 개발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다.
● 프레임워크가 가볍다.
● 최적의 프로젝트 통제가 가능하다.
● 고객의 특정 요구사항에 좀더 집중할 수 있다.
● 협업 및 피드백 빈도가 개선된다.

애자일의 단점은 무엇인가?
다른 모든 방법론들과 마찬가지로, 애자일 역시 모든 프로젝트에 만능열쇠는 아니다. 각 조직의 독특한 상황에 맞는 최적의 방법론을 찾는 것은 언제나 신중한 고민이 요구되는 과정이다.

●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애자일은 개발자와 프로젝트팀, 고객 목표 달성에 많은 가치를 전달하지만, 최종 사용자 경험과 관련해서는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다.
● 애자일은 형식보다는 유연성을 강조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대기업들에서는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
 

애자일을 다른 방법론과 결합할 수 있나?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애자일을 폭포수(Waterfall) 같은 다른 방법론과 결합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좀더 적응하기 쉽도록 하거나 프로젝트, 제품 또는 서비스의 독특한 특성에 맞게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애자일 방법론은?
스크럼, 칸반 등이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한 대표적인 것들이다.  

스크럼
칸반
린(LN)
동적 시스템 개발 방법론(Dynamic Systems Development Method, DSDM)
익스트림 프로그램(XP)
크리스탈(Crystal)
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ASD)
애자일UP(Agile Unified Process(AUP))
크리스탈 클리어 방법론(Crystal Clear methods)
학습 애자일 배포(Disciplined Agile Delivery)
기능 주도 개발방법론(Feature Driven Development, FDD)
스크럼반(Scrumban)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애자일의 미래는?
경쟁이 계속 증가하고 시장 출시시기가 짧아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애자일 방법론은 많은 이점과 몇 가지 단점을 제공한다. 여러 산업 분야에서 매력적인 방법론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가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통해 이 방법론이 계속 유지될 것이다.

*Moira Alexander 콘추어비즈니스어드바이저(Conture Business Advisors)의 공동 창업자이자 정보시스템기술 자문을 맡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