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SNS / 검색|인터넷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관심 끌려면 이들처럼··· 소셜 마케팅 성공 사례 10선

2017.01.09 James A. Martin  |  CIO

스타벅스, 레드불, 아비스, 초바니 등이 2016년 트위터와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거둔 소셜 미디어 마케팅 성공 사례를 살펴본다.

소셜 미디어에서 '마음'을 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성 점퍼를 고용해 산 정상에서 뛰어내려 비행며 제품을 움켜쥐게 하고 이를 360도 동영상으로 촬영하면 될까? 던킨 도너츠(Dunkin' Donuts)가 시도했었던 것처럼 말이다. 이 밖에도 마케팅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창의적으로 이용한 사례들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다음은 2017년 한 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 때 참고할만한 지난해의 성공 사례 10가지이다.



던킨 도너츠(Dunkin' Donuts)의 #WTFast
주목을 끌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할 만한 때가 있다. 던킨 도너츠는 새 모바일 주문 서비스를 홍보하면서 이 방법을 썼다. 이 도넛과 커피 판매 체인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낙하 비행할 수 있는 여성 윙수잇(Wingsuit) 베이스 점퍼를 고용했다. 그리고 2,400m 높이의 산 절벽에서 뛰어내려 비행하는 도중 하늘에 매달린 던킨 도너츠 커피잔을 잡도록 했다.

이 회사는 TV 광고와 함께 소셜 미디어(해시태그 #WTF) 홍보를 병행했다. 페이스북이나 던킨 도너츠 웹사이트에서 360도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 비디오는 소비자들이 TV 광고에 더 큰 관심을 갖도록 만들었다.

소디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셜베이커스(Socialbakers)의 모세스 벨라스코 최고 제품 홍보 책임자는 "새로운 콘텐츠 형식으로 청중의 더 큰 관심을 이끌어 낸 아주 좋은 사례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던킨 도너츠의 해당 영상은 페이스북에서만 700만 뷰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된다.

-> '손가락을 조심해' 2016 SNS 마케팅 실수 10선

리들(Lidl)의 소셜 가격 인하
유럽의 식료품점 체인인 리들은 지난 11월 트위터에서 소셜 미디어 팔로워들이 할러데이 시즌 동안 일부 상품의 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소셜 가격 인하(Social Price Drop)’라는 독창적인 판촉 캠페인을 실시했다.

4주 동안 4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 캠페인은 트위터에서 자주 언급이 될수록 가격을 인하하는 캠페인이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바닷가재가 자주 언급되면, 이 제품의 가격을 인하했다. 게임화 성과 관리 플랫폼인 라이즈(Rise)를 창업한 토비 베레스포드 CEO는 "소셜 공유를 유도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큰 성과를 일궈낸 캠페인"이라고 평가했다.

-> 사람들이 SNS에서 상품을 사지 않는 이유



아비스(Arby's)의 트위터 계정
패스트푸드 체인인 알비스는 2016년 자사의 음식 사진과 대중문화 이미지를 결합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인터랙티브 게임인 "라스트 가디언(The Last Guardian)", HBO의 TV 시리즈 드라마"웨스트월드(Westworld)", 팀 버튼(Tim Burton)의 애니메이션 영화 "크리스마스의 악몽(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등이 사용됐다.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인 애드콜로니(AdColony)의 조나단 하로프 소셜 미디어 마케팅 매니저는 "'너드(Nerdy)' 계층이라 할 수 있는 15-35세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관심을 끌었다"라고 말했다.



초바니(Chobani)의 #NoBadStuff 캠페인
요거트 브랜드인 초바니는 2016년 리오 올림픽 기간,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NoBadStuff 소셜 해시태그를 만들었다. 여기에 올림픽에 참가한 애쉬튼 이튼(Ashton Eaton) 같은 유명 스포츠 스타들이 등장한 광고를 병행했다.

심플라이 메저드 블로그는 "통합적으로 여러 채널을 이용했다. 또 영향력 있는 계정을 활용한 방식도 돋보였다"라고 평가했다. 애드콜로니의 하로프는 "초바니는 메시지 전달에 자신들의 제품을 이용했으며, 이는 캠페인 홍보에 도움을 줬다.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참여, 직접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초바니는 자신의 제품으로 올림픽 정신을 강조하면서, 올림픽 기간 내내 캠페인이 계속되도록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나이키의 'Time is Precious(소중한 시간)' 캠페인
최고의 광고 캠페인은 감동적이면서, 기억에 남아야 한다. 나이키가 소셜 미디어에서 추진한 'Time is Precious' '텍스트' 비디오 광고가 여기에 모두 해당된다.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회사인 차지(Charge)의 제시 지오지 브랜드 전략 담당 디렉터는 "사람들에게 일상이 얼마나 단조롭고 공허한지 일깨운 광고였다. 검은색 배경에 시간은 소중합니다. 오늘 운동하실 계획입니까?'라는 강렬한 흰색 텍스트의 문구로 사람들에게 화두를 던졌다"고 설명했다.

애드위크 블로그(Adweek blog)는 "그 동안 나이키는 많은 돈을 들여 유명 스포츠 스타를 모델로 활용한 광고를 제작했었다. 이런 점에서 대조적이었다. 브랜드의 분위기를 쇄신한 광고였다"고 평가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