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디바이스 / 애플리케이션

리뷰 | '머스트 해브' 무료 윈도우 업데이트 관리툴 'WUMT'

2016.12.21 Ed Tittel  |  CIO
WUMT는 윈도우 관리자와 파워 유저에게 윈도우 업데이트 처리와 관련한 매력적인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더구나 프리웨어이다.

WUMT(Windows Update MiniTool)는 윈도우 10에 내장된 '업데이트 및 보안(Update & Security)'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처리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툴이다. 2015년 10월 'Mr. X'라는 익명의 러시아 개발자가 WSF(Wilders Security Forums)에서 공개한 이후 현재까지 블로그 스팟(blogspot)의 스페인어 페이지에서 계속 개발하고 있다. 최신 릴리즈는 2016년 9월에 나온 30.09.2016이며, MajorGeeks.com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WUMT는 윈도우 10의 설정에 포함된 '업데이트 및 보안' 기능을 대체한다.

윈도우 업데이트 대안을 사용하는 이유
윈도우 업데이트 처리와 관련해 WUMT는 윈도우 관리자와 파워 유저에게 매력적인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 주도적인 업데이트 선택: 윈도우 10에 내장된 업데이트 기능은 업데이트 다운로드와 관련해 '모 아니면 도' 식의 선택을 강요한다. 그러나 WUMT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다운로드하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스스로 드라이버를 관리하는 경향이 있는 기업 관리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급하는 드라이버를 피할 수 있다.

다중설치 모드: WUMT는 그룹 정책(Group Policy)의 '자동 업데이트 구성(Configure Automatic Updates)' 템플릿을 이용해 다양한 관리 모드를 제공한다. 주요 옵션을 다음과 같다.

- Disabled: 활성화하지 않음
- Automatically: WUMT가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해 설치
- Notification mode: WUMT가 업데이트 발견 시 알림을 제공하지만 다운로드는 하지 않음
- Download only: WUMT가 알림을 제공하고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지만 설치하지는 않음
- Scheduled: WUMT가 정책에 따른 주기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함
- Managed by Administrator: WUMT를 통해 로컬 관리자가 업데이트를 관리

다중 윈도우 버전: WUMT는 윈도우 2000, XP, 비스타(Vista), 7, 8, 8.1, 10 등 모든 버전의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와 같은 방식이지만 더 나은 기능: WUMT는 윈도우 업데이트 메커니즘의 대체재이므로 윈도우 업데이트와 같은 디렉터리(%windir%\SoftwareDistribution\Download)에 업데이트를 저장한다. 하지만 WUMT는 내장된 업데이트 및 보안 기능보다 더 안정적이다. 그래서 예를 들어 PC에서 오류 때문에 내장된 기능이 다운로드 중 정지하거나 완료하지 못한 다운로드라고 해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다. 또한 내장 기능은 다운로드 중 한번에 수 분씩 자주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WUMT는 더 빠르게 업데이트를 처리한다.

오프라인 모드 지원: WUMT는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 wsusscn2.cab(WSUS(Windows Server Update Service)의 최신 업데이트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유지하는 소스) 파일의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오프라인 모드를 사용하려면 관리자 또는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링크에서 이 파일을 가져와 WUMT 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해야 한다(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Program Files 또는 Program Files (x86) 폴더에 설치하지 않고 설치 프로그램이 선택한 폴더에 압축 해제된다. 필자의 경우 G:\Utils\wumt에 있다).

전반적으로 WUMT는 윈도우 업데이트 관리 및 설치 작업을 잘 수행하는 훌륭한 툴이다. 파워 유저 또는 가정 사용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대체할 만한 가치가 있다. 또한 윈도우 관리자는 유지보수 및 예약 배치를 위해 기준 또는 표준 이미지에 대한 업데이트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윈도우 업데이트보다 훨씬 편리할 것이다.


WUMT 활용법
본 내용을 정리하고 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 누적 업데이트(Cumulative Update) KB3201845를 공개했다. 이를 기준 이미지에 설치하려고 시도하자 다운로드가 0%에 멈췄고 완료되지 않았다. 검색해보니 이미 많은 사용자가 같은 오류를 겪고 있었다. 그래서 바로 WUMT를 실행했다. 업데이트를 불러와 아무런 문제없이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었다. 또한 다운로드 파일을 가져올 때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빨랐으며(1GB가 조금 안 되는 크기) 내장 기능에서 자주 보였던 일시적인 정지 현상도 없었다.


KB3201845는 선택 목록 하단의 'Windows 10' 라벨 아래에 표시된다.

WUMT의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도 매우 단순하다. 업데이트 기록(Update History) 아래의 왼쪽 창에서 도구 모음으로 프로그램을 동작한다. <표 1>에 관련된 제어 기능을 정리했다.


<표 1> WUMT 제어 버튼

<표 1>의 기능 중 특히 2가지가 유용하다. '숨기기(Hide)' 버튼은 향후 다시 보고 싶지 않은 항목을 숨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준 이미지에서 관련성 없고 불필요한 항목을 다운로드하지 않을 때 유용했다. 숨기기 버튼만 선택하면 사라졌다. 또한, 패치 매니저(Patch Manager), 카세야 VSA(Kaseya VSA), 세큐니아 CSA(Secunia CSA) 등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관리 패키지에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관리자는 '복사(Copy)' 기능이 유용할 것이다. 이 버튼을 이용해 다운로드 기능으로 손쉽게 잘라서 붙여 넣을 수 있다.

WUMT는 장치 드라이버 업데이트도 지원한다
지금까지 본 기능만으로도 WUMT의 가치는 충분하다. 그러나 이뿐만이 아니다. WUMT는 PC의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를 스캔하고 발견되는 새 버전의 다운로드를 제안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필자는 지난 3~4개월동안 이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면서 필자가 이전에 사용하던 이서포트(eSupport)의 드라이버에이전트(DriverAgent)와 슬림웨어 유틸리티(Slimware Utilities)의 드라이버 업데이트(DriverUpdate)보다 더 유용하다는 것을 느꼈다. 두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가 아닌데, WUMT보다 오히려 더 오류가 나타났다.

많은 관리자가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때 WUMT를 이용하면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고 손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WUMT에는 사용자가 드라이버 스캔 및 다운로드 지원을 원치 않는 경우 드라이버 전체를 생략하는 옵션이 포함돼 있다. 왼쪽 창에서 '드라이버 포함(Include drivers)' 선택을 취소하면 WUMT가 이 활동 자체를 생략한다. 하지만 드라이버 스캐너로만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WUMT는 윈도우 툴킷으로 사용할 만하다
속도, 안정성,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동작에 대한 세부적인 제어 기능을 고려할 때 WUMT는 '머스트 해브' 윈도우 툴이다. 파워 유저와 전문적인 윈도우 관리자 모두 소프트웨어 툴박스에 추가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격이 훌륭하다. WUMT는 무료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