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클라우드

AWS, 클라우드와 커넥티드 기기간 연결 확장하는 신규 하이브리드 서비스 출시

2016.12.02 편집부  |  CIO KR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AWS 리인벤트(AWS re:Invent)에서 고객이 AWS 클라우드와 커넥티드 기기(connected devices)간 연결을 확장하도록 돕는 두 개의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AWS 그린그래스(Greengrass)는 고객으로 하여금 커넥티드 기기에서 컴퓨트, 메시징, 데이터 캐싱, 싱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프트웨어다. 이를 통해 해당 기기들은 AWS 람다(Lambda) 기능을 실행해 각종 기능을 로컬에서 수행하고, 기기 데이터의 동기화를 유지하고, 다른 기기와도 통신할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동시에 AWS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프로세싱(processing), 애널리틱스, 스토리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AWS는 새로운 스노우볼 데이터 전송 어플라이언스인 스노우볼 엣지(Snowball Edge)도 함께 발표했다. AWS 스노우볼 엣지는 기존 AWS 스노우볼 보다 두배 더 많은 데이터(최대 100TB)를 전송할 수 있다. AWS 그린그래스를 포함해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Amazon Simple Storage Service)와 데이터를 주고 받고, 다른 스노우볼 엣지 장치와 연결해 온프레미스 스토리지 풀을 구성하는 등 전문적인 하이브리드 엣지 디바이스(hybrid edge device)로 활용할 수 있다. AWS 람다를 실행해 데이터 처리 및 분석도 가능하다.

AWS 그린그래스는 우분투(Ubuntu)나 아마존 리눅스(Amazon Linux)를 실행하는 범용 CPU 기반의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실행이 가능하며, ARM 및 x86 아키텍쳐를 지원한다. AWS 그린그래스 디바이스의 프로그래밍은 AWS 람다 기능을 생성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기존의 AWS 환경과 동일한 프로그래밍 언어 및 모델을 계속 사용해, AWS 람다 기능을 커넥티드 기기에 구축할 수 있다.

이는 개발자가 클라우드 상에서 디바이스 소프트웨어를 생성하고 시험한 뒤, 이를 손쉽게 전체 기기 상에 구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AWS IoT 메시징 기능을 보유한 기기는 AWS와 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로컬 네트워크 상의 다른 기기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AWS 그린그래스는 AWS IoT의 보안 및 접근 관리 기능을 사용해 모든 연결 지점에서 디바이스 데이터 검증 및 암호화 처리하므로, 신원확인 없이 디바이스나 클라우드간 데이터는 교환되지 않는다.

AWS 스노우볼 엣지는 페타바이트(petabyte-scale) 급 데이터 전송 서비스로, 보안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고객은 대량의 데이터를 기존의 고속 인터넷 망 대비 1/5 수준의 낮은 비용으로 AWS로 전송할 수 있다. AWS가 스노우볼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지난 2015년 10월 출시한 이래, 고객들이 AWS 스노우볼 디바이스를 통해 이동시킨 거리를 모두 합하면 지구를 100바퀴나 돌 수 있는 거리다.

새로운 스노우볼 엣지 어플라이언스는 스노우볼의 내구성, 휴대성, 보안성, 사용 편의성은 유지하고, 저장 용량을 최대 100TB로 기존 스노우볼 보다 두배, 네트워크 속도는 4배 증가했다. 또한 내장 와이파이 및 무선 네트워크 통신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NFS(network File System) 인터페이스를 통해 아마존 S3 호환 엔드포인트와 연결이 가능해, 스노우볼 엣지로 아마존 S3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는 복수의 AWS 스노우볼 엣지 기기를 한 데 묶어, 스토리지 풀을 만들 수 있으며, 기존의 데이터 센터 랙 환경에도 손쉽게 스노우볼 엣지는 기기를 추가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AWS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