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의료|의학

'VR이 산업을 바꾼다' 여행·유통·부동산 등은 어떻게 달라지나

2016.10.21 Ryan Francis   |  Network World
가상현실을 수용하는 기업이 훨씬 더 많은 기회를 포착할 수 있으며, 여행, 유통, 부동산, 의료, 게임 등의 몇몇 산업과 기업 비즈니스 자체가 크게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2016년에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본질이 밝혀졌다. 포켓몬 고(Pokemon GO)부터 페이스북이 새롭게 발표한 단독형 VR 헤드셋까지 가상현실 시장이 급부상했으며 혁신 측면에서 이제 막 껍질만 살짝 드러난 전도다. 예전에는 가상현실이 기술 매니아와 게이머들의 전유물로만 비쳤다. 하지만 이제는 주류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고 있다. 가상현실이 기업과 개인 환경에서 더욱 보편화되고 장비가 저렴해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이 기술을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의 사무실부터 부동산 기업까지 가상 상연 애플리케이션 로미(roOomy)의 CEO 피터 아츠는 가상현실의 영향을 가장 크게 경험할 산업들에 크게 여행, 유통, 부동산, 의료, 게임 등을 지목했다.

여행

Credit: Wikimedia

여행은 쉽지 않은 과정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예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 새로운 곳으로 여행할 때는 더욱 그렇다. 사람들은 “호텔과 객실이 온라인에서와 마찬가지로 실제로도 좋을까?” 같은 질문들을 떠올리게 된다. 가상현실이 있으면 추측할 필요가 없다. 머지않아 에어비엔비(Airbnb) 등의 유행을 따르는 숙박 중개 기업들은 사용자들이 여행을 떠나기 전에 호텔과 주변 지역 ‘투어’를 떠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고객 리뷰를 거의 신뢰할 수 없다면, 가상현실은 여행 계획에서 이런 위험 요소를 없앨 기회가 될 것이다.

유통
유통 산업에 대한 가상현실의 영향을 고려할 때 "구매하기 전에 사용해 보라"는 문구가 이제는 실현 가능한 개념이 될 것이다. 온라인으로 의류를 구매할 때 구매에 앞서 실제로 의류가 어떤 모습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고 상상해 보자!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더는 쇼핑 카트가 필요 없게 될 수 있다. 가상현실은(특히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소매업자들에게 완전히 몰입된 상호작용형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반품과 고객 불만이 많이 감소하면서 고객의 신뢰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 되기 때문에 소매 업계에 엄청난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것이다.

부동산
VR 도입으로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될 산업은 바로 부동산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은퇴한 부부와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족이 침실이 2개인 콘도 구매에 관심이 있는 경우 중개인이 가상 상연 서비스를 통해 공간을 가상으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두 가지가 완전히 다르면서도 즉각적인 디자인 배치가 저마다 독특하게 상연되어 구매자의 관심도를 높일 것이다. 또 물리적으로 각 잠정 구매자와 10~15개의 집을 실제로 둘러보는 대신에 중개인은 가상 투어를 제공하여 동일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의료
가상화된 모델에서 ‘수술’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자. VR과 AR 기술은 의료 전문가 교육에 유용한 툴이 되었다. VR을 통해 의료 교육이 완전히 바뀔 것이다. 의사들은 더욱 상호적이고 현실적인 환경에서 장비와 절차에 관한 설명을 듣게 될 것이다. 책과 동영상을 주된 학습 도구로 활용하던 시대는 끝났다.

게임
게이머들은 항상 게임 방식을 혁신하는 최신 기술을 찾고 있다. 가상현실은 이미 플레이어들을 다른 차원으로 인도하여 다른 곳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게임 산업 내에서 가상현실의 주된 이점은 문제 해결에 있다. 이 기술은 현재 주류 도입을 저해하고 있는 가격을 낮출 수 있다. 더 많은 경쟁 제품이 등장하면서 비용이 인하되어 모든 게이머가 참여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기업 비즈니스
가상현실은 여러 구식 비즈니스 활동을 간소화하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다. 이 기술이 주류로 자리 잡으면 중소기업들은 직원 교육과 오리엔테이션 등의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이 기술은 업무 회의나 국내 컨퍼런스 등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의 여러 직원들이 상호작용형 3D 개별 지도를 통해 동시에 교육을 받을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