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SSD와 PCIe 있으매···' 노트북은 점점 더 빨라진다

2016.08.31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최근 나온 보고서를 보면, SSD 가격이 급락하면서 2018년에는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노트북 중 절반이 비휘발성 메모리를 장착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트렌드포스(TrendForce)의 사업 부문인 디램익스체인지(DRAMeXchange)는 PC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주류 소비자용 SSD의 3분기 가격이 (최근 1년 기준) 사상 처음으로 안정화됐다고 밝혔다. 올 하반기에 SSD 공급망의 재고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지만, 디램익스체인지는 노트북 컴퓨터 시장의 SSD 도입률이 올해 30%를 넘어서고, 2018년에는 50%에 도달한다는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디램익스체인지의 앨런 첸(Alan Chen) 수석 매니저는 "2분기에 영업일이 증가하면서 브랜드 노트북 컴퓨터 업체와 유통 채널이 과잉 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또 새로 출시된 모델이 노트북 컴퓨터 수요를 견인했다. 전 세계 노트북 컴퓨터 출하량은 2분기에도 8.2% 증가했으며, SSD 탑재 노트북 컴퓨터 출하량은 전 분기 대비 24% 늘어났다"고 말했다.

HDD 가격에 근접하는 SSD
SSD 제조업체는 셀당 2비트인 MLC(Multi-Level Cell) NAND 플래시 대신 셀당 3비트인 TLC(Triple Level Cell) NAND 플래시를 생산하고 있다. 즉 더 적은 공간에 더 많은 용량을 집어 넣으면서 생산 원가를 떨어뜨리고 있다. 이렇게 밀도가 높아지면서 컴퓨터 제조사가 구매하는 SSD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주류 소비자용 SSD 가격은 지난 4년간 매년 큰 폭으로 하락했다. 그리고 2017년까지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GB당 가격과 11센트 이하의 차이 밖에 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SSD 가격은 급락했지만 HDD 가격은 급락하지 않았다. HDD GB당 가격은 2012~2015년 동안 9센트에서 6센트로 매년 평균 1센트가 하락했다. 그러나 2017년 GB당 가격은 6센트로 2016년과 동일할 전망이다. 소매 가격을 기준으로 했을 때 평균 60달러에 1TB 하드 드라이브를 살 수 있다는 의미이다. 물론 많은 온라인 소매점이 1TB 하드 드라이브를 45달러 미만에 판매하고 있다.

반면 소비자용 SSD의 2012년 GB당 가격은 99센트였다. 2013~2015년 동안 68센트에서 39센트로 떨어졌다. 올해에는 GB당 24센트로 하락할 전망이다. 그리고 2017년에는 7센트가 더 인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1TB SSD의 평균 소매가가 약 170달러라는 의미이다.



TLC NAND 플래시와 함께 SSD 생산 원가 인하를 견인한 요소는 고층 건물을 건축하듯 플래시 셀을 48층까지 쌓을 수 있는 3D NAND 플래시이다. 2차원 또는 평면의 NAND 플래시 대신 직립형 아키텍처가 도입되면서 밀도가 크게 높아졌다. 훨씬 적은 공간에 많은 용량을 집어 넣을 수 있게 됐다.

올해 초, 사상 처음으로 SSD 밀도가 HDD를 넘어섰다. 삼성과 마이크론(Micron)은 실험실 환경에서 HDD를 능가하는 밀도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마이크론은 3D NAND에서 최대 2.77Tbpsi(제곱인치당 테라바이트)의 밀도를 실현했다. 현재 가장 밀도가 높은 HDD는 1.3Tbsi이다.

첸은 "5월과 6월에 TLC 플래시 메모리 가격이 급등하고, 공급이 부족한 문제가 있었지만, 전 세계 SSD 출하량은 2분기에도 12% 증가했다. 업무일이 증가하고, 제조업체가 충분한 재고를 확보하면서 기대 이상의 분기 실적이 나왔다. 반면 MLC 아키텍처에 기반을 둔 3D NAND 플래시는 생산 원가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을 것이다. 주로 하이엔드 스토리지 제품에 사용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디램익스체인지의 자료를 보면, 노트북 컴퓨터 시장의 SSD 도입률은 2분기에 32~33%로 조사됐다. 클라이언트 등급 SSD의 출하량은 2,830만 개였다. 이는 15~20%의 분기 성장률에 해당한다.

3분기에는 NAND 플래시 공급이 부족할 전망이다. 또한 TLC 플래시 메모리 가격은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PC OEM으로의 SSD 출하량 증가가 채널 시장에서의 출하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디램익스체인치는 이 기간 클라이언트 등급 SSD 출하량 증가는 2~3%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TLC SSD가 3D NAND SSD의 주류 메모리 아키텍처가 되면서, 비트 밀도가 증가하고 메모리 생산 원가가 하락할 전망이다. PCI로 연결하는 SSD는 올해 크게 성장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빠른 SSD 인터페이스
노트북 컴퓨터 시장의 SSD 도입률을 높이는 또 다른 기술은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 interface)이다. PCIe는 포인트-투-포인트 아키텍처를 이용하는 고속 시리얼 확장 카드이다. 컴퓨터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하는 장치이므로 일반적인 SATA 연결 SSD보다 더 좋은 성능을 제공한다. 또 트랜스레이션 계층이 필요 없다.

NAND 플래시를 메모리 보드에 배치할 경우 I/O 인터페이스의 속도를 높일 수 있을뿐더러 2.5인치 하드 드라이브 폼 팩터를 우표 크기의 평평한 보드로 줄일 수 있다.

2013년 애플은 읽기와 쓰기 속도가 각각 1.25GBps와 1.0GBps인 PCIe SSD를 탑재한 맥북 프로를 출시했다. 당시 SATA II 인터페이스에 기반을 둔 최고급 노트북용 SSD의 최고 속도는 초당 약 550MB로 애플이 이용한 PCIe 플래시의 50%에 불과했다. 하드 드라이브의 경우 지금도 비교 대상이 없다. SSD의 속도가 최대 10배 빠르다.

2015년 애플은 새 맥북 프로를 출시했다. 여기에 내장된 PCIe 속도는 기존 모델보다 2배가 빨랐다. 다른 노트북 컴퓨터 제조업체도 애플을 따라갔다. PCIe SSD를 이용해 더 얇고 빠른 장치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SSD 인터페이스 시장에서는 주요 PC OEM이 올 하반기부터 PCIe SSD를 본격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채널 시장은 SATA III에 대한 수요가 높다.

디램익스체인지는 2016년 동안 클라이언트 등급 SSD 시장에서는 SATA III에 대한 수요가 계속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PCIe SSD의 클라이언트 등급 SSD 시장 점유율은 2015년보다 소폭 증가한 20%에 그칠 전망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