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아웃소싱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벤더 기고 | 클라우드 아키텍처 논쟁: 멀티 인스턴스 vs. 멀티 테넌트

2016.08.29 Allan Leinwand  |  Network World
* 본 기고문은 업체 관계자가 작성한 것이지만 업체 솔루션이나 시각과 관련한 내용을 직접 포함하지 않도록 네트워크 월드 편집진의 편집을 거쳤다.

최초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는 1990년대 말에 멀티 테넌트(Multi-tenant) 아키텍처라는 레거시(Legacy) 구조를 이용해 시작됐다. 이후 기능이 발전하긴 했지만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여전히 20세기의 아키텍처에 기초하고 있다. 이로 인해 레거시 클라우드가 재난에 대비하는 방식에 관한 심각한 논란이 일고 있다.


Image Credit: Getty Images Bank

모든 아키텍처는 하드웨어 고장과 고장 정지를 유발하는 여러 문제에 민감하지만 멀티 인스턴스(Multi-instance) 아키텍처를 사용하면 클라우드는 고장 정지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멀티 테넌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은 모든 고객을 위한 중앙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해 개발됐다. 이 아키텍처는 본래 항공사 예약, 고객 서비스 요청 추적, 금융 서비스 운영을 위해 개발됐다. 멀티 테넌트 클라우드의 고객 수가 증가하면서 중앙식 데이터베이스 덕분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시스템을 유지보수하고 증가된 사용자를 수용하기가 쉬워졌다.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에게 최고라고 해서 기업 고객에 항상 최고인 것은 아니다. 주요 문제 중 하나는 모든 고객이 동일한 중앙식 인프라를 공유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3가지 단점이 발생한다.

1. 데이터 혼동: 나의 데이터가 다른 것과 동일한 데이터베이스 안에 있기 때문에 분리 및 격리를 소프트웨어에 의존한다. 이로 인해 규제가 심하고 데이터 분리가 필요한 정부, 의료, 금융 기업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클라우드 제공자의 보안 유출로 멀티 테넌트 환경에 있는 동일한 중앙식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가 다른 사람의 데이터와 함께 노출될 수 있다.

2. 과도한 유지보수로 인한 과도한 다운타임: 멀티 테넌트 아키텍처는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다운타임이 필요하다. 크고 복잡한 데이터베이스에 의존하기 때문인데, 이 때문에 고객에 가용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영업 또는 마케팅 등 일부 부서별 애플리케이션은 정상 근무 시간 후 또는 주말의 주간에 다운타임을 허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가능한 거의 항상 운영해야 하는 기업 애플리케이션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3. 한 고객의 문제가 모두의 문제이다: 멀티 테넌트 데이터베이스에 영향을 끼치는 동작은 모든 공유 고객에 영향을 끼친다. 멀티 테넌트 데이터베이스에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문제가 발견되면 모든 고객에 고장 정지가 발생하고 멀티 테넌트 데이터베이스를 업그레이드하면 모든 고객이 업그레이드된다.

가용성 및 업그레이드는 멀티 테넌시(Multi-tenancy)를 공유하는 다른 모든 고객과 관련되어 있다. 기업 고객은 성공에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이런 공유 접근방식을 피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 다른 기업과 상관 없이 가용성 문제를 신속하게 격리 및 해결해야 하며 자체적인 운영 일정을 충족하는 업그레이드를 원한다.


이런 내재된 데이터 격리 및 여러 가용성 문제 때문에 멀티 테넌시는 앞으로 계속 사용되기 힘든 레거시 클라우드 컴퓨팅 아키텍처이다. 반면 멀티 인스턴스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대규모 중앙식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및 인프라에 구축돼 있지 않다. 대신 각 고객에 특수 데이터베이스 프로세스를 할당한다.

이를 1:1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혼동을 방지하고 유지보수를 간소화하며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한다. 또한 멀티 테넌트 시스템과 달리 동시에 여러 고객의 중앙식 하드웨어 고장 및 기타 예상치 못한 고장 정지에 대한 대비책을 제공한다.

가장 발전된 멀티 인스턴스 클라우드 제공자는 2개의 쌍을 이루고 지리적으로 다양한 데이터센터 사이에서 각 고객마다 애플리케이션 로직(Logic)과 데이터베이스를 복제할 수 있다. 데이터 복제는 쌍을 이루는 데이터센터 양쪽이 운영 및 활성화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실시간에 가깝게 이루어질 수 있다.

조직화 및 자동화 기술을 사용해 복제된 데이터센터 쌍들 사이에서 고객 인스턴스를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이 아키텍처는 고객 별로 배치되기 때문에 재난 복구가 용이하다. 이런 방식으로 구축된 멀티 인스턴스 클라우드에서는 쌍을 이루는 두 위치가 항상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멀티 인스턴스는 클라우드 제공자가 실제로 각 고객을 위해 개별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스택을 배치하는 단일 테넌트와는 다르다. 멀티 테넌트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아키텍처, 로드 밸런서(Load Balancer), 공동 네트워크 구성 요소 등 인프라 공유가 일부 존재한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개별적인 구역으로 분할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나 이상의 장치가 고장 나는 경우 여러 고객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

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은 살 곳을 선택하는 것과 비슷하다. 여러 사람과 함께 아파트 또는 콘도 건물로 이사하거나 단독 주택으로 이사할 수 있다. 처음에는 아파트의 사람이 더욱 편리하고 비용 효율적인 옵션으로 보인다. 매월 임대료를 지불하고 지속적인 유지보수 및 유지비로부터 자유롭다. 하지만 곧 그 자유라는 것이 실제로 사용자 지정을 방해하는 제한의 집합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한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항상 건물 전체를 파괴할 위협이 된다.

멀티 인스턴스 아키텍처는 단독 주택으로 이사 가는 이점을 제공한다. 기업은 업무에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것과 동일한 접근방식을 활용하며 데이터가 고립되고 완전히 복제된 환경에서 극단적으로 높은 가용성을 제공하면서 설정된 일정에 따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Allan Leinwand는 ServiceNow의 CTO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