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보안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 클라우드

벤더 기고 | '기기-데이터 분리' 통해 윈도우 10 전환 문제 최소화하기

2016.08.25 Chanel Chambers  |  Network World
* 본 기고문은 업체 관계자가 작성한 것이지만 업체 솔루션이나 시각과 관련한 내용을 직접 포함하지 않도록 네트워크 월드 편집진의 편집을 거쳤다.

기업과 소비자가 기록적인 속도로 윈도우 10을 도입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3억 5,000만 대의 기기가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 10의 보안과 관리, 모바일 기능 개선 같은 장점 때문에 이미 많은 기업이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가운데, 2020년 1월로 예정된 윈도우 7의 기술지원 종료가 다가오고 있다.


Image Credit: Getty Images Bank

운영체제 전환은 상세한 계획을 필요로 한다. 작업 전에 엔드유저 컴퓨팅 스택의 모든 부분, 예를 들면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사용자 프로파일 등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기업의 생산성과 직원이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에 대한 가용성을 유지하는 것 등이 중요하다.

전환을 시작하기 전에 기기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함으로써 IT 부서는 다음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와 전환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하드 드라이브를 네트워크에 백업하거나 파일을 로컬 컴퓨터가 아닌 중앙 저장소에 저장하도록 독려하는 것 등이 가장 좋은 대안으로 거론돼 왔다. 그러나 중요 문서는 여전히 개별 노트북에 저장돼 있고 이 데이터는 하드 드라이브 오류로 유실될 위험에 노출돼 있다.

기업용 파일 동기화와 공유 솔루션은 이 문제에 대한 현대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그러나 시장에는 매우 다양한 제품이 출시돼 있다. 기기에서 데이터를 분리해야 하는 3가지 이유와 관련 솔루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을 정리했다.

1. 보안과 관리용이성: 기업 대부분이 사용자 하드 드라이브를 암호화한 기기에 파일을 저장하고 이 기기에 대한 접근과 네트워크 인증을 제어한다. 그러나 오늘날 데이터에 대한 실제 위협은 누군가 이러한 경계의 밖에서 데이터에 접근, 공유할 필요가 있을 때 발생한다. 문서가 일단 보호, 관리되는 기기나 네트워크에서 떠났을 때 그 보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따라서 솔루션을 선택할 때는 각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이는 데이터가 기기에서 분리돼 보안, 관리될 때 더 쉽게 완료할 수 있다.

2. 유연성: 데이터와 기기간의 의존성을 줄이고 이를 각각 관리함으로써 모든 데이터 소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에게 단일 뷰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클라우드 기반 파일 동기화와 공유 솔루션은 이 문제를 일부 해결한다.

그러나 기업 대부분은 클라우드 저장소는 물론 네트워크 공유와 공유된 문서 라이브러리에 대한 사용자 접근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솔루션을 선택할 때는 사용자에게 데이터가 저장된 모든 기업내 로컬에 대한 접근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3. 모빌리티와 생산성: 데이터 레이어를 별도로 보안, 관리함으로써 얻는 유연성 때문에 사용자는 이제 어떤 기기에서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대한 단일뷰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누구나 쉽고 효과적으로 모바일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관련 제품을 선택할 때는 기업내 사용자와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가 개인기기를 업무에 사용하고 있다면 그 플랫폼에 맞는 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기기에서 데이터를 분리하는 것의 혜택은 윈도우 10 마이그레이션을 더 쉽게 하는 것 이상이다.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기업 혁신의 계기로 활용할 수도 있다.

Chanel Chambers는 시트릭스의 제품 마케팅 이사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