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이왕이면 중소 IT업체와' 왜? 어떻게?

2016.07.29 Bruce Harpham  |  CIO

기업의 사회적 책임부터 유연한 계약 등 중소 IT업체와 거래해야 하는 많은 이유가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가 있고, 이들을 어떻게 발굴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Credit : GettyImage

미국에서 IBM의 제품과 서비스를 조달하면 절대 해고를 당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대기업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조달하는 것을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온 말이다. 대기업은 안정성과 신뢰도가 높다.

그러나 중소 업체에서 조달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CIO가 중소 IT업체를 눈여겨 봐야 할 이유를 정리해 봤다.

사회적 책임
채용과 투자 포트폴리오에만 다양성 원칙이 적용되는 게 아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기업 구매 아젠다의 일부로 자리 잡았다.

포춘 500대 대기업에서만 조달하면, 수많은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미국 중소기업청(SBA: Small Business Administration)에 따르면, 임직원 수 500인 이하인 중소기업이 전체 기업의 99%, 민간 부문 급여 총액의 41%를 차지한다. 2012년 기준 첨단 산업에서 중소기업 수는 24만여 개며, 그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미국 정부는 여성과 퇴역 군인, 기타 역사적으로 소외된 계층이 소유한 기업체에 경제력을 부여하기 위한 예산을 편성하고 있다. 2015년 회계 연도 동안 정부 조달 총액의 25.8%가 중소기업에 사용됐다. 내무부, 교통부, 농업부 등이 중소기업에서 많이 조달한다.

이런 트렌드가 민간 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 책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급선 다각화를 공개 규정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 기업 권익 단체인 빌리언 달러 라운드테이블(Billion Dollar Roundtable)에 따르면, 현재 AT&T와 델, GM, 마이크로소프트는 매년 10억 달러 이상을 공급선 다각화에 지출하고 있다. 사회적 책임이 이런 조달 전략의 중요 동기 부여 요소다. 그러나 이 밖에도 많은 이유가 있다.

산업에 대한 깊은 지식
직원 수가 15만 명이 넘고, 1,300여 시설을 소유하고 있는 스타우드 호텔(Starwood Hotels)은 지난 몇 년간 중소 업체 조달을 확대했다. 스타우드 호텔은 e조달 시스템 구현 업체로 버치스트리트 시스템스(Birchstree Systems)를 선정했다. 직원 115명인 버치스트리트 시스템스는 하루 동안의 데모 테스트 등이 포함된 경쟁 입찰에서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쳤다.

버치스트리트가 선정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와 관련, 스타우드의 IT 공급망 담당 이사인 짐 드필리포는 "관광과 호텔 산업에 대한 이해가 깊었다"고 말했다. 힐튼 호텔(Hilton Hotels), 메리어트 호텔(Marriot Hotels), 페어몬트 호텔(Fairmont Hotels), 포시즌(Four Seasons)도 버치스트리트의 e조달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드필리포는 "우리가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는 회사들도 있다. 그러나 버치스트리트는 이미 준비가 되어 있는 회사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소업체에서 조달했을 때 누릴 수 있는 몇 가지 이점들이 있다. 중소기업이 비즈니스를 이해하는데 더 큰 관심을 보인다. 또 일회성 요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편이다"고 설명했다. 스타우드는 특정 호텔 한 곳에 컴퓨터 액세서리를 공급해달라는 일회성 요청을 했었다. 대형 공급업체는 이런 요구를 잘 들어주지 않는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평판 구축에 주력하기 때문에 이런 요구를 들어주는 경향이 있다.

드필리포는 "소규모 공급업체는 스타우드 호텔이 고객이라고 홍보하는 것이 큰 이점이다. 동기부여가 되어 있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