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운영체제

MS의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무리수, 중국에서도 '불만' 목소리

2016.05.30 Gregg Keizer  |  Computerworld
중국인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격적인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전략에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고 중국 신화통신이 전했다.

차이나 데일리는 신화통신의 보도를 인용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자들에게 윈도우 10으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강요함에 따라 중국 사용자들에게 공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신화 통신은 중국 정부가 운영하는 통신사다.

신화통신의 내용은 서구 미디어의 반응과 그리 다르지 않다. 승인하지 않았는데도 윈도우 10으로 PC가 업그레이드되어 버렸다는 사용자들의 불만은 다른 국가의 미디어들도 잇달아 보도하고 있다.

이달초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기 위해 또 다른 방법을 사용했다. 사용자들에게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권장하는 알림 화면서 우측 상단의 X 표시를 클릭하면, ‘확인’과 동일하게 처리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X 표시는 동작을 취소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베이징의 한 PR 회사 직원인 양 슈오는 “팝업 알림을 제대로 못 봤다고 해서 동의한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2년째 반독점 조사가 진행되면서 중국 내의 입지가 불안한 상태다. 하지만 지난해 말 중국 정부 소유의 대형 방위산업체와 협력관계를 맺는 등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또 에지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을 빙 대신 바이두로 대체하면서 바이두와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배포를 위해 손을 잡기도 했다.

중국 정부는 종종 신화통신을 통해 해외 IT 업체에 대한 자국 정부의 시각을 표현하곤 한다. 이 때문에 이번 신화통신의 보도에는 주목할할 만한 이유다. 중국 ISC(Internet Society of China)의 법률고문 자오 장링이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시장 지배력을 남용하고 있으며, 공정 경쟁을 위한 시장 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ISC는 정보산업부, 교육부 등 중국 정부기관 여러 곳의 지원을 받고 있는 단체이다.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는 오는 7월 29일 만료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