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윈도우 잉크, 시작 메뉴 개선 外' 윈도우 10 프리뷰 빌드 14328 신기능

2016.04.27 Mark Hachman  |  PCWorld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로그램(Insider Program) 참가자에게 크리스마스가 찾아왔다. PC와 윈도우 폰(Windows Phone)용 윈도우 10 빌드 14328에는 '애니버셔리 업데이트(Anniversary Update)'가 가득하다. 윈도우 잉크(Windows Ink), 액션 센터(Action Center) 및 배터리 수명 관리 업데이트 등 역대 가장 풍성한 업데이트가 도입됐다. 놀랄 준비를 하기 바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새 빌드에 수많은 업데이트를 적용해왔지만, 일부는 익숙한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버그로 윈도우 10 모바일 빌드 14322의 PC 배포가 중단됐었는데, 이 업데이트가 액션 센터에 업데이트되었고, 다른 개선 사항도 추가되었다. 이번 여름으로 예정된 애니버셔리 업데이트 기능 중 일부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한다. 윈도우 10 잠금 화면의 코타나(Cortana)와 윈도우 잉크를 예로 들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인터페이스의 상당 부분을 변경했다. 예를 들어, 시작 메뉴와 액션 센터, 잠금 화면, 작업표시줄, 설정 메뉴가 변경됐다. 또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같은 '연결된 상태의 대기(Connected Standby)' 기능이 있는 PC 사용자의 경우, 배터리 사용시간도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빌드14328의 작업표시줄에는 ‘뱃지’가 추가되어 UWP 앱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다. 인사이더 프로그램에 경험이 많은 사람은 잘 알겠지만, 많은 기능과 특징이 많은 버그를 초래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주 안정적이지 못한' 코드가 포함되어 있다고 경고한다. 패스트 링(Fast Ring)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새 빌드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보조 PC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좋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올 여름 애니버셔리 업데이트를 출시할 계획이다. 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로그램은 새 기능을 테스트하고, 버그를 수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완성된 애니버셔리 업데이트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홍보 담당자의 이메일에 따르면, 다음 빌드에 새 기능과 특징이 추가될 예정이다.

윈도우 잉크
잉크 사업 부문의 리첸 밀러 그룹 프로그램 관리자는 윈도우 잉크 도입에 관해 "윈도우는 사람과 컴퓨터가 더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을 하도록 만드는데 앞장섰고, 디지털 펜 또한 이런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윈도우 10 윈도우 잉크 워크스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는 서피스 북과 서피스 프로 3, 프로 4와 디지털 펜을 묶어 구현하면서 잉크 기능을 구현했다. 그러나 그것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윈도우 10에 윈도우 잉크 워크스페이스(Windows Ink Workspace)를 도입하면서 이것이 크게 바뀌었다. 새 PC에서 도구 모음의 펜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서피스 펜 상단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10이 윈도우 바탕화면의 우측 탐색 모음(Navigation bar)에 '윈도우 잉크 워크스페이스'가 실행된다. 펜이 없지만 터치스크린을 지원하는 PC의 경우, 작업표시줄을 오른쪽 클릭하면 손가락으로 잉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펜을 위한 새로운 설정 메뉴도 생겼다.

워크스페이스의 스케치북은 프레시 페인트(Fresh Paint) 등 기존 앱을 새롭게 개선한 앱이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빌드에서 디지털 자(Digital ruler) 기능을 도입했다. 스크린 스케치(Screen Sketch)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처럼 전체 화면 캡처를 지원한다. 스티커 메모는 코타나와 통합될 알림 기능용 앱이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펜 설정 메뉴를 개선하고, 펜에 최적화된 윈도우 스토어를 구현했다.

윈도우 잉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라.


 

시작 메뉴 업데이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작 메뉴를 바꾸기 좋아한다. 그러나 독자들이 이번 변경을 반길 것으로 예상한다. 자주 사용되는 앱과 모든 앱 목록을 불필요한 클릭이나 스크롤 없이 한 번에 볼 수 있게 바꾸었다. 또 시작 메뉴에 배열한 폴더를 '햄버거' 메뉴를 거치지 않고 직접 액세스해 이용할 수 있다.

시작 메뉴의 변화 : “최근에 추가된 항목”에는 3개의 아이템이 표시되며, 앱 부분은 스크롤이 가능하다.

시스템 종료 및 다시 시작, 절전, 최대 절전 등 전원 명령을 분리, 왼쪽에 상시 이용할 수 있는 장소에 위치시킨 것이 가장 바람직한 변화이다.

태블릿 모드에도 바뀐 부분이 있다. 모든 앱의 그리드 보기를 다시 지원한다. 기존의 핀으로 고정한 타일 보기를 그대로 유지시켰지만, 시작 메뉴가 이렇게 업데이트했다.

태블릿 모드의 시작 메뉴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