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클라우드 /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정의'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전략 최적화 이끈다

2016.03.29 James Henderson   |  Australian Reseller News
초점은 광대역 네트워크로 이동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DN)이 이미 데이터센터에 들어와 있다. SDN은 데이터센터 네트워크가 클라우드 컴퓨팅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민첩성과 대응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SDN의 관심사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요구 사항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는 WAN으로 이동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정의(SD-WAN) 시장에 대한 첫 번째 예측에서 IDC는 ‘전세계 SD-WAN 시장 규모가 2015~2020년 동안 연평균 90% 이상 성장해 2020년에 미화 6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IDC 네트워크 인프라 담당 부사장인 로히트 메흐라는 "SD-WAN의 부상은 최근 하이브리드 WAN 아키텍처가 먼저 떠오른 것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메흐라는 "SD-WAN이 이 하이브리드 WAN을 활용하지만 중앙집중화된 애플리케이션 기반 정책 제어, 애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 가시성을 위한 분석, 기초 네트워크를 추상화하는 소프트웨어 오버레이, WAN 링크 전체에 지능형 경로 선택 기능을 다 함께 제공하는 SD-WAN 전달자를 통합한다”고 설명을 이었다.

메흐라에 따르면, SD-WAN의 이점에는 점점 더 발전하는 운영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SaaS와 UC&C 같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최적화하며, 자동화로 각 지점의 IT 효율을 높이면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비용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용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지연에 민감하고 중요한 워크로드와 내부 데이터센터 비즈니스 연속성에서 WAN의 성능이 중요해졌다"고 메흐라는 덧붙였다.

이에 따라 기업이 종합적인 클라우드 전략을 계획하고 구현하면서 데이터센터 인프라와 함께 WAN 아키텍처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메흐라의 주장이다.

메흐라는 "게다가 기업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클라우드로 이전하면서 워크로드/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가용성, 보안을 보장할 WAN 환경으로 클라우드 소스 서비스를 완전히 통합하고자 하는 더 큰 수요가 발생한다"고 전했다.

IDC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장, 가상사설망(VPN) 기능 단순화 수요, MPLS(multi protocol label switching) 비용 절감하려는 기업의 요구를 전제로 예측한 바에 따르면, SD-WAN의 가치 제안은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시대 네트워킹을 지사와 원격 근무지에 제공할 방법을 모색하는 대기업 고객이 늘어날 전망이다.

실제로 최근 미국 내 조사에 응한 대기업의 약 절반은 향후 2년 안에 SD-WAN으로의 전환을 검토하거나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IDC는 SD-WAN 시장이 산업계로 퍼지면서 2016년과 2017년에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기 시작할 것으로 예측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