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 웨어러블

'안드로이드 웨어 대체?' 오픈소스 스마트워치 OS 등장

2016.03.02 Agam Shah  |  IDG News Service
안드로이드 웨어와 타이젠 스마트워치용 운영체제에 도전한 한 오픈소스 운영체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랑스의 컴퓨터 공학 전공 학생인 플로 리베스트가 개발한 아스테로이드OS(AsteroidOS)가 그 주인공. 아직 베타 단계인 이 운영체제는 LG의 스마트워치에서 테스트됐고, 현재 에이수스이 젠워치 1(Zenwatch 1)에 포팅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아스테로이드OS는 계산기, 일정, 스톱워치, 심박 모니터 등 기본적인 스마트워치 기능을 지원한다. 리베스트에 따르면, 올해 말이면 아스테로이드 1.0을 탑재할 수 있는 스마트워치가 3~4종 정도 될 전망이다.

PC나 모바일 기기와 마찬가지로, 스마트워치는 보통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출시된다. 아스테로이드OS 같은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보안이나 기기상의 문제가 발생해도 보증을 받지 못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어느 정도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위험할 수도 있다.

아스테로이드OS가 앞장서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의 대안 운영체제 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다. 우분투, 파이어폭스, 세일피시 등이 스마트폰의 대안 운영체제가 되기 위해 노력했으나, 안드로이드를 이기기엔 역부족이었다. 애플은 iOS 외에 다른 운영체제가 끼어들 틈이 없다.

하지만 리베스트는 스마트워치에 대안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것이 더 많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대안 스마트워치 운영체제를 통해 사용자들이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함은 물론, 데이터 통제권을 크게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스테로이드OS는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능과 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스마트워치를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

리베스트는 이 운영체제를 다양한 스마트워치에 포팅할 수 있게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웨어러블 앱 개발은 화면 크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 때문에 PC와 모바일 기기의 앱 개발과 다르다.

리눅스 기반의 아스테로이드OS는 오픈임베디드(OpenEmbedded) 도구로 처음부터 개발되었으며, 다른 배포판에서 기능을 가져왔다. 안드로이드의 드라이버와 네모모바일(NemoMobile) 프로젝트의 미들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아스테로이드OS는 스마트워치에서 직접 플래싱하거나 SD 카드를 통해 보조 운영체제로 사용할 수 있다.

리베스트에 따르면, 아스테로이드OS는 스마트워치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여러 기능이 스마트 글래스나 다른 웨어러블에서도 재활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