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자기계발

"데이터 과학자 구인난, 사내 양성으로 해결" 데이터캠프, 신규 기능 공개

2016.02.12 Katherine Noyes  |  IDG News Service
데이터 과학 역량을 가진 이에게 오늘날의 세상은 '기회의 도가니'다. 문제는 이 역량을 어떻게 갖출 것이냐다.



2013년 설립된 온라인 데이터 과학 교육기관 데이터캠프(DataCamp)는 이 질문에 주목했다. 그리고 색다른 대안을 제기해 눈길을 끌었던 바 있다.

이 교육기관은 데이터 시각화, 다이나믹 리포팅, R 프로그램, 대규모 데이터 세트 등의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수법을 따르지 않는다. 대신 짦은 동영상 강좌와 온라인 프로그래밍 과제를 이용한다. 모두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또 수료증이나 자격증 대신 학생들끼리 배지나 수강증을 주고받는 방식을 도입했다.

11일 이 기관은 기업 사용자들이 주목할 만한 신기능을 발표했다. 새로운 '데이터캠프 그룹' 기능을 통해 고객사가 팀과 커리큘럼을 조율하고 각 수강자들의 진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회사 측은 재미있고 상효교류적인 학습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리더보드를 생성했다고 강조했다.

데이터캠프의 CEO이자 공동설립자 조나단 코넬리슨에 따르면 지금까지 이 교육기관을 통해 학습한 이는 30만 명에 이른다. 그동안 데이터캠프를 통해 데이터 과학 강좌를 진행해온 기업들은 그룹 설정 기능과 학습 상황 추적 기능을 줄곧 요구해왔다고 그는 설명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브리검영 대학교, 프린스턴 대학교, 시카고 대학교,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등이 있다. 이 밖에 에어비앤비 등의 일반 기업과 다수의 컨설팅 기업들이 데이터캠프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고 코넬리슨은 전했다.

그는 데이터 과학 인력이 부족한 가운데, 기업들이 데이터 판독력을 직접 훈련시키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STEM 분야를 전공한 이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데이터 과학 분야를 학습하곤 한다"라고 말했다.

데이터캠프의 강좌는 일부는 무료지만 모든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매월 25달러, 또는 매년 25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코넬리슨 CEO는 기업 차원에서 대규모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한편 온라인으로 데이터 과학 강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는 코세라, edX, 유다시티 등도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