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검색|인터넷 / 보안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빅데이터, 이제는 반독점 관련 주제" EC 반독점 위원

2016.01.19 Brian Cheon  |  CIO KR
유럽 연합 반독점 감시 기관이 빅데이터에 주목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이용해 경쟁 환경을 저해하지는 않는지 유의한다는 것이다. 특히 구글과 페이스북에 초점을 맞춘 발언으로 풀이된다.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 반독점 담당 집행위원은 독일 뮌헨에서 열린 디지털 라이프 디자인(DLD) 컨퍼런스에서 몇몇 기업들의 빅데이터 남용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나섰다.

그녀는 기업이 데이터를 이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것은 분명 좋은 소식이라면서, "그러나 소수의 기업들만이 데이터 통제권을 보유한다면 이는 바람직한 경쟁 환경을 저해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바스타게르에 따르면 반독점 위원회는 특히 인수합병 과정에서 통합되는 데이터 및 데이터 출처 가용성 측면에 유의하고 있다. 그녀는 구글이 2007년 더블클릭을 인수한 사례와 2년전 페이스북이 왓츠앱을 인수한 사례로 인해 이러한 우려가 불거졌다고 덧붙였다.

바스타게르는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라며, 특별한 규제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고 있지도 않다고 전했다. 그녀는 "완전히 새로운 경쟁 규제안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저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라고 해서 위원회가 개입하려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베스타게르 반독점 집행위원이 빅데이터 문제에 관심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녀는 "소수의 기업들만이 특정 데이터를 보유한 이유를 조사해야 한다"라고 말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