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보안

강원도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잊혀질 권리’ 적용

2016.01.04 편집부  |  CIO KR
강원도는 도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잊혀질 권리’를 적용했다.

이번에 강원도청 홈페이지에 적용된 잊혀질 권리(디지털 소멸) 솔루션 ‘DAS 업로더’는 DAS(Digital Aging System)라는 ‘잊혀질 권리’ 관련 세계원천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솔루션이다.

DAS 업로더는 네티즌 스스로가 인터넷 게시글이나 파일 등에 데이터 소멸시한을 설정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네티즌의 잊혀질 권리를 지켜준다.

강원도는 지난해 8월에 DAS 특허보유업체인 마커그룹과 ‘잊혀질 권리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이를 위해 사업전담법인 DAL(Digital Aging Laboratory)이 지난해 10월에 강원도 춘천시에 설립됐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5년 11월 12일에는 강원도-한림대 간 ‘잊혀질 권리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이 진행됐으며, 지난 2015년 12월 21일에는 한림대-마커그룹-DAL 간 ‘잊혀질 권리 사업화를 위한 산학협력 협약’이 진행되면서 민관학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앞으로 강원도는 ‘잊혀질 권리(디지털 소멸)’ 사업을 도의 핵심 ICT 산업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잊혀질 권리(디지털 소멸)’ 사업 지원 조례를 제정했으며, 이번 도청 홈페이지 적용을 시작으로 2016년에 도내 18개 시군 홈페이지에 잊혀질 권리(디지털 소멸) 솔루션 도입을 지원할 예정이다.

디지털 소멸 전문가이자 DAS 특허권자인 송명빈 박사는 “이번 강원도청 홈페이지의 ​‘잊혀질 권리’ 솔루션 적용에 대해, 기술적인 시스템을 통해 네티즌에게 디지털 주권을 돌려준 역사적 첫걸음”이라고 평가하며, “앞으로 강원도가 세계적인 잊혀질 권리의 메카가 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는 이번 홈페이지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 1월 4일부터 1월 17일까지 ‘사용 후기 이벤트’와 ‘SNS 홍보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용 후기 이벤트’는 실제 잊혀질 권리가 적용된 게시판을 써보고 사용 후기를 남기는 이벤트이며, ‘SNS 홍보 인증 이벤트’는 본인의 SNS에 이번 강원도의 잊혀질 권리적용 및 이벤트를 홍보하고 인증하는 이벤트이다.

사용 후기 이벤트에 뽑힌 50여 명에게는 최고급 외장하드, 드론, 보조배터리 등이 지급되며, SNS 홍보 인증 이벤트에는 매일 선착순 10명씩 총 150명에게 상품권이 지급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