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신기술|미래 / 통신|네트워크

"광 기반 포토닉 프로세서 개발 성공" 미 대학 연구진

2015.12.28 Jared Newman  |  PCWorld
전자 대신 빛을 비용해 10~50배 더 우수한 대역폭은 물론 절전성까지 보여주는 광 기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개발했다고 일련의 대학 연구진이 밝혔다.

콜로라도 보울더 대학 및 MIT,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연구진은 전통적인 전기 회로와 소통할 수 있는 최초의 광 기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보다 실용적인 수준으로 개발했다고 최근 주장했다.



이번 연구를 지휘한 팰리포니아 학 블라디미리 스토야노빅 교수는 "외부와 빛을 이용해 소통할 수 있는 최초의 프로세서다. 포토닉 I/O를 칩에 내장한 프로세서는 일찍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설명에 다르면 광 기반 컴퓨팅의 강점 중 하나는 제한된 공간 내에서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칩은 제곱밀리미터 및 1초당 300기가비트 밀도를 구현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추가적인 전력을 소모하지 않고도 더 먼 거리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성이 높을 수 있다.

연구진 측은 이번 신제품이 2개의 코어만을 내장하는 등 특별히 빠른 제품은 아니라면서도 네트워킹 칩 및 미래의 고속 컴퓨팅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또 2곳의 신생 기업을 설립해 기술 상용화를 도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단 구체적인 타임프레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