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 아웃소싱 / 자기계발

기고 | 원격 프로젝트 관리가 성공적이려면?

2015.12.14 Moira Alexander  |  CIO

원격 프로젝트 관리는 좋은 대안처럼 보인다. 그러나 현실성은 얼마나 있을까? 확실한 장점도 있지만 감안해야 할 위험요소도 만만치 않다.



원격 프로젝트 관리가 효과가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가능하다. 가상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원격 프로젝트 관리를 할 때의 이점이 있다. 그 이점은 다음과 같다.

- 거리를 좁히는 기술 발전으로 인한 프로젝트 비용 감소
- 프로젝트팀 구성원들의 업무/사생활 균형 개선
- 효율성 증가 및 이동 시간 감소
- 인재를 영입할 수 있는 능력 증가

이런 것들이 분명 이점이긴 하지만 원격 프로젝트 관리가 회사에 적절한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다음은 프로젝트를 원격에서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측면들이다.

원격 프로젝트 관리를 저해할 수 있는 요소
생산성 저하. 헌신적인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 구성원들은 프로젝트에 전념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에 따라 집중력을 잃고 업무 지속에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가능한 솔루션:
- 필요한 기술 전문지식을 보유했을 뿐 아니라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고 업무에 접근할 수 있는 인물에 주목한다. 이들 ‘사내 기업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이 있고, 결과 지향적이며 지략이 있고 헌신적이며 독립적이고 혁신적이며 적응력이 뛰어나다.

- 업무 전문성과 개인적 성실성을 높게 상정하라. 이러한 시각은 팀 구성원들의 행동을 유도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부분이다.

- 모든 팀 구성원들에게 우수한 운영 역량을 육성하라. 개별 구성원의 장점이 아니더라도 추가적인 교육을 통해 관련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모든 팀 구성원들의 역할을 정의하고 일정을 수립하며 활동 및 제공물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아무 것도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한다. 이는 특히 거리, 시간, 존재할 수 있는 문화 및 언어 장벽 때문에 가상팀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위치, 거리, 시간대 문제. 팀 구성원들 사이의 거리, 업무 시간 변동에 영향을 끼치는 시간대 변화, 통신 서비스 공백, 공간적 제약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가능한 솔루션:
- 프로젝트 진행 중 예상되는 팀 구성원 가용성을 처리하기 위해 명확한 정책과 프로토콜을 수립한다. 가능하면 언제든지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팀 구성원들이 참석할 수 있는 팀 회의를 위한 합리적인 시간과 일정을 판단한다. 시간대 변화로 인해 주당 여유 시간이 적을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진행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모든 원격지 팀 구성원들이 제시간에 필요한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에 접근하고 핵심 연락책뿐만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자와 연락할 수 있도록 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