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기업용 클라우드 오피스 경쟁, 승부의 추는 MS에게로?

2015.12.14 Matt Kapko  |  CIO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쟁이 치열해져 감에 따라, 각 기업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시장의 이해 수준 역시 높아져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오피스 365를 앞세우며 이미 굵직한 대기업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인 상태이며, 반대로 구글의 구글 포 워크(Google for Work)는 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지지를 얻고 있다.

특히 전담 IT 스탭이 부재한 기업들이나 지속적인 관리를 요하는 레거시 테크놀로지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들 사이에서는 구글에 대한 지지가 확연하다.

그러나 포레스터 리서치의 선임 애널리스트 TJ 케이트는 “기업 컴퓨팅의 미래를 놓고 벌이던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팽팽한 줄다리기는 2013년 MS 오피스 365 출시 이후 마이크로소프트 쪽으로 균형이 넘어가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그녀는 이어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 모두 정확한 사용자, 고객 기업 규모를 공개하진 않고 있어 수치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전반적인 측면에서 힘의 균형은 분명 기울고 있다”라고 말했다.

케이트는 구글의 워크 앱 스위트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 사이에는 그 기본적인 성격에서부터 차이가 있다며 이 두 솔루션이 각자의 특색을 가지고 있었기에 균형이 깨지는 것이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오피스 365가 더 많은 선택권과 통제권을 제공
케이트는 “구글의 툴들은 진입 장벽이 매우 낮다는 점을 특징으로 삼는다. 반대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솔루션 배치와 관련한 IT의 특수한 니즈들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췄다”라고 설명을 이어갔다.

오피스 365 고객들은 공유 환경 내 플랫폼 접근권이나 전속 오피스 365 환경 등, 앱이나 호스팅 되는 데이터와 관련한 더 많은 라이선싱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런 배치 유연성은 구글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구글 포 워크가 지원하는 것은 멀티-테넌시(multi-tenancy) 배치가 전부다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IDC의 연구 부문 부사장 바네사 톰슨은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에 대한 선호 자체가 높아짐에 따라 기본적으로 현재는 두 기업의 서비스 모두가 성장세에 있다는 점을 우선 언급했다.

톰슨은 “두 가지 옵션만을 갖춘 구글 포 워크와 달리 오피스 365는 IT들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상황과 선호의 문제일 뿐이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 기능성과 라이선스를 세밀하게 조율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기업들이라면 마이크로소프트를 채택하면 되고, 직관성을 강조하는 기업이라면 구글과 계약하는 것이 훨씬 편리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케이트는 선택의 여지가 대기업들에게 먹히고 있다고 전했다. 그녀는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존 구축형 솔루션 이용 고객들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솔루션 스위트 가운데 원하는 것들만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나머지는 이전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모든 요소를 클라우드로 옮기되 셰어포인트는 그대로 이용하는 등의 선택이 가능한 것이다. 기존의 솔루션에 불편을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친 변화를 원치 않는 기업들에게 이런 선택권은 구글에서는 누릴 수 없는, 분명 매력적인 방법으로 여겨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형 기업들을 겨냥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
즉 ‘무작정 모든 것을 바꾸지 않는’ 대기업들의 태도가 마이크로소프트에겐 큰 기회로 작용한다고 케이트는 진단한다.

케이트는 포브스 글로벌 2000 그룹에 속한 기업들이 보여주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선호를 언급하며 “이 초거대 기업 고객들이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이다. 이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장하는 배치 탄력성이나 하이브리드 옵션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