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엣지 브라우저용 확장 기능 2종'··· MS 개발자 사이트 일부 유출

2015.12.14 Ian Paul  |  PCWorld
많은 사용자들이 엣지용 확장 기능이 출시되기를 고대하고 있다. 개인별 맞춤 설정은 이제 웹 브라우저의 필수 기능이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6년까지 엣지용 확장 프로그램을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지만, 엣지 확장 프로그램이 좀 더 일찍 등장할 실마리가 엿보인다.

목요일 한 트위터 사용자 h0x0d가 2개의 샘플 파일 다운로드 링크와 함께 엣지용 확장 기능 프리뷰를 실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개발자 사이트 정보를 공개했다. 이 사용자는 지난 5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 프리뷰 일부를 유출하기도 했다.

윈도우 10 빌드 엣지 확장 기능이 호환되는 레퍼런스나, 개발자들이 엣지에 확장 기능을 수동으로 추가하는 법에 대한 적절한 안내 등 최종 카피는 빠져 있다.

이 사이트는 공개된 것과 거의 동시에 폐쇄됐으나 구글 캐시에는 남아 있다. 원래 사이트 모습은 h0x0d가 공개한 과거 스크린샷을 참고해야 한다.

유출된 2가지 엣지 확장 기능 샘플

여기에 공개된 2가지 확장 기능 중 하나는 핀터레스트의 ‘핀잇!’ 버튼이고, 또 하나는 레딧 강화 스위트 RES(Reddit Enhancement Suite)다. 둘 다 현재 크롬에서 사용되고 있는 확장 기능이며, RES는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용 확장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현재 남아 있는 구글 캐시를 통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확장 기능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그러나 h0x0d는 사이트가 닫히기 전 파일을 내려 받아 공개 다운로드용으로 올렸다. 이어진 트윗에서 이 사용자는 엣지 확장 기능 개발에 쓰인 코드가 크롬과 매우 유사하다며, “기본적으로 크롬이라는 부분을 마이크로소프트 브라우저로 바꾸고 몇 가지 사소한 변경을 하면 (확장 기능 수정이)완료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코드를 들여다보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용 파일 형식인 ‘crx’ 레퍼런스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이다. 이 확장 프로그램들은 현재 엣지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지만, 패스트링 가입자의 경우 향후 공개될 빌드에서 수동으로 확장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엣지 아키텍처가 몇 가지 간단한 변경만으로 크롬 확장 기능을 엣지에 호환 가능하게 바꿀 수 있다면, 엣지의 확장 기능의 범위는 무척 넓어진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윈도우 10 모바일 기기용 앱 접근이 쉬워지기를 희망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그러한 희망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다.

그러나 웹 브라우저 확장 기능은 모바일 앱보다 훨씬 더 단순하며, 크롬 확장 기능을 가져오려는 시도를 하는 웹 브라우저는 엣지 외에도 있다. 모질라 역시 지난 8월 약간의 변경만으로 크롬용 확장 기능을 파이어폭스에서 호환되게 하는 내용의 업데이트를 발표한 바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