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라이프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GIS+빅데이터'로 상권 분석과 판매량 예측… 미 패스트푸드 사례

2015.12.07 Jon Gold   |  Network World
미국의 패스트 푸드 체인인 소닉(Sonic)은 주로 남부지역에 있지만, 매장을 내는데 지리적인 제한을 둔다는 계획은 아니다. 소닉은 새로운 레스토랑을 개장할 장소를 파악하고 예측 판매 동향을 연구하며 동북부와 서부에 치즈버거, 테이타톳츠(감자튀김), 드라이브인 식당의 웨이터를 더 많이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 Belinda Hankins Miller\Wikipedia\CC BY 2.0


소닉은 수십 년 동안 이런 종류의 일을 해왔다. 이 대형 패스트푸드 체인은 새로운 레스토랑 개장에 따른 투자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소닉 GIS 분석가 브래드포드 직몬토윅츠에 따르면, 과거에 신규 레스토랑 개장은 전쟁지에 군대를 투입하는 것과 같았다. 

"예전에는 큰 종이에 매장 분포 현황을 그렸지만, 이제는 하나의 시장을 분석하는데도 수 백만 개의 분석 자료가 필요하다”고 그는 말했다. 

기업들은 경쟁사들이 무엇을 하고 있고 매장들이 주요 교차로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으며 걸어서 갈 수 있는 곳인지 아니면 자동차로 갈 수 있는 곳인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경쟁사 직원들을 채용했다. 그 때는 정보를 수동으로 수집해야 했다. 

오늘날 애널리스트 군단보다는 무료로 제공되는 정부 데이터를 잘 조합해 소닉은 몇몇 내부 전문가들만으로 판매와 확장 계획에 많은 인텔리전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단지 새로운 입점 지역을 찾고, 중개인과 협력하며, 새로운 프랜차이즈를 만나고, 계약서에 서명하는데만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를 간소화 해준다”고 그는 말했다.

직몬토윅츠는 소닉이 이러한 분석에 사용하는 일부 설정에 대해 설명했다. 첫번째 부분은 사이트와이즈(Sitewise)라는 매핑 및 시가화 솔루션이다. 사이트와이즈는 시장 분석 서비스 업체인 테르라드가 개발했으며 이 회사는 소닉의 프라이빗 클라우드도 운영하고 있다.

직몬토윅츠에 따르면 두번째 부분은 BI 컨설팅 업체인 인텔리틱스(Intellytics)가 제공하는 판매 예측 모델이다. 인텔리틱스는 지리적 위치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사이트와이즈를 통합했다. 마지막으로, 소닉은 많은 소스에서 정보를 받아 소닉 빅데이터를 위한 허브 역할을 하도록 알터릭스(Alteryx)라는 데이터 블렌딩 및 분석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재무, 건설, 주소 위치, 프랜차이즈 정보를 통합해 모든 것을 알터릭스에 담았다. 나는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에서 정보를 가져와야 한다”고 그는 밝혔다. "정보 취합을 알터릭스 바깥에서 한다면 악몽이 될 것이다. 다양한 워크북에서 v-룩업을 실행하는 게 좋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통합을 시도해 봐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소닉은 미국 내 45개 주에 3,500개 이상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는 가까운 미래에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