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바이올린메모리, 한국거래소 시장거래시스템 무중단 사례 강조

2015.11.19 편집부  |  CIO KR
한국거래소가 증권거래시스템에 바이올린메모리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바이올린메모리가 밝혔다.

바이올린메모리는 2014년 한국거래소가 구축한 차세대 시장거래시스템 ‘엑스추어플러스(EXTURE+)’에 ‘바이올린 올플래시 어레이’를 공급해 현재까지 2년간 무중단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엑스추어플러스는 기존의 유닉스 서버 및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스토리지로 구성된 거래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자 구축된 차세대 시스템으로, 한국거래소는 장기간의 테스트를 거쳐 x86 기반의 고성능 서버와 올플래시 스토리지로 개방형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국거래소는 차세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스토리지 전문업체에서 공급하는 제품들은 물론 어플라이언스 형태의 통합 장비 등 여러 제품을 검토했다. 그러나 시장 거래 시스템의 특성상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켜야 했기에,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제품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올플래시로 구성된 바이올린메모리 6616은 스토리지와 서버 간 인터페이스인 인피니밴드와 FC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모든 컴포넌트가 이중화 구성으로 설계돼, 장애 상황 테스트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기록해 최종적으로 선택됐다.

이전 시스템의 경우 스토리지 성능이 전체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있었으나 올플래시 스토리지 도입 후 혼합 워크로드 통합 환경에서도 빠른 성능과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구축해 도입 후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외에도 바이올린메모리는 전세계 금융 시장에서 검증된 완성도 높은 플래시 아키텍처와 국내 시장에 특화된 전문적인 기술 지원체계를 제공함으로써 최적의 운영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바이올린메모리의 이영수 지사장은 “신뢰도가 생명인 금융 서비스의 경우 아키텍처의 완성도 및 업종에 대한 이해가 성공적인 구축을 결정한다”며, “국내 금융 시장에서 플래시 스토리지 도입이 활발해지며 다양한 활용 사례가 발표된 바 있으나, 한국거래소의 경우 일부 제한적인 업무가 아닌 주요 업무에 플래시 기술을 도입해 고성능의 무중단 운영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사례로 꼽힌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