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통신|네트워크

브로케이드, 미국과 아시아 잇는 100Gbps 연구망 네트워크 구축

2015.11.18 편집부  |  CIO KR
브로케이드가 미국 캘리포니아 연구망사업단(Corporation for Education Network Initiatives in California, CENIC)이 추진하고 있는 ‘퍼시픽 웨이브(Pacific Wave) 프로젝트’에 따라 100Gbps의 미국과 아시아 간 연구 및 교육(R&E) 네트워크 구축에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퍼시픽 웨이브는 CENIC과 퍼시픽 노스웨스트 기가팝(Pacific Northwest Gigapop)의 공동 프로젝트로, 캘리포니아의 대학교 및 미국 전역에 걸친 200개의 연구기관들과 환태평양의 연구 및 교육 커뮤니티를 상호연결해주는 최첨단 국제 인터넷망이다. 이 기관들은 새로운 네트워크를 통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높은 수준의 확장성과 성능을 누릴 수 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과학 연구 장비 및 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네트워크는 상호접속, 피어링(peering), 라우팅 교환 패브릭으로 브로케이드 MLXe 코어 라우터(Brocade MLXe Core Router)에 활용함으로써 고성능 100Gbps로 연결하고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 기술에 기반한 차세대 SDX(Software-Defined Exchange)를 제공한다.

이는 새로운 수준의 운영 효율성과 자동화를 통해 역동적이고 민첩한 네트워크를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 거점(points of presence)간의 온디맨드(On-Demand) 연결성을 가능케 한다. 퍼시픽 웨이브 프로젝트는 이러한 인프라를 통해 캠퍼스 및 광역 ‘사이언스 DMZ(Science DMZ)’ 애플리케이션의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연구자들이 성능 저하 없이 연구실과 과학 장비에 위치한 데이터를 공동 연구자의 거점, 슈퍼컴퓨터 센터, 데이터 저장소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

브로케이드 MLXe 코어 라우터는 주요 네트워크 거점인 서니베일, 캘리포니아, 시애틀,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및 도쿄에 설치돼 모두 100Gbps 연결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러한 네트워크 거점들은 퍼시픽 웨이브 네트워크와 인터넷2, 미국 에너지부의 ESNet, 미국 해양 대기국의 N-wave, 국내 및 국제 R&E 커뮤니티들이 사용하는 상용 클라우드 업체 등과 연결할 것이다.

브로케이드 스위칭, 라우팅 및 애널리틱스 제품 사업부의 제이슨 놀렛 수석 부사장은 “차세대 IP(NEW IP) 네트워킹 시대에서는 CENIC과 같은 연구 및 교육 네트워크가 앞서나가고 지속적으로 차별성을 만들어 내도록 지원하는 기술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루이스 폭스 CENIC CEO는 “브로케이드가 CENIC 네트워크를 지원해 아시아와 연결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데 큰 기여를 했다. 향후 가능해질 연구와 공동 개발 업무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