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 클라우드

스파크-aaS, IBM 블루믹스 클라우드 플랫폼에 등장

2015.10.27 Thor Olavsrud  |  CIO
아파치 스파크가 IBM 블루믹스 클라우드 플랫폼에 서비스 형태로 등장했다. 26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IBM 인사이트 2015에서 이 기업은 또 스파크와 관련해 15종의 핵심 애널리틱스 및 커머스 솔루션을 재디자인했다고 밝혔다.

IBM 애널리틱스 제품 개발 부문 부사장 롭 토마스는 회사의 신규 서비스로서의 스파크 상품인 'IBM 애널리틱스 온 아파치 스파크'에 대해 "6월 베타 이후 믿기 어려울 정도로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5,000여 명 이상의 개발자가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오픈소스 스파크 프로세싱 엔진은 UC 버클리에서 AMP랩에 의해 처음 개발됐다. 초기에는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의 활용을 염두에 두고 고안됐지만 탁월한 인메모리 처리 능력으로 인해 이내 다른 용도로도 주목 받았다. 특히 머신 러닝 등의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맵리듀스 엔진보다 100배 이상 빠른 속도를 기록했다.

토마스는 스파크 덕분에 회사의 몇몇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클라우드 데이터 서비스의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회사의 데이터웍스(DataWorks) 데이터 준비 및 데이터 정제 서비스의 코드 기반을 87%나 줄여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운영 단순화 및 구축과 배치 시간을 극적으로 단축시켰다는 설명이다.

그는 "데이터로 좀더 많은 작업을 하고자 하려는 데이터 과학자와 엔지니어라면, 스파크와 같은 오픈소스 기술 혁신의 위력과 매력에 끌릴 것이다. IBM은 기업 애널리틱스 플랫폼의 근간으로 스파크를 이용할 것을 약속한다. 그리고 IBM 블루믹스 상에서 완전히 관리되는 스파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문가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해 간소화된 과정을 통해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토마스는 블루믹스 상에서 스파크가 서비스 형태로 공급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자신의 앱에 실시간 애널리틱스 기능을 부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 실시간 애널리틱스 기능은 블루믹스 클라우드 플랫폼 상의 오픈소스, 사유, 서드파티 도구들과 통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솔루션인컴퍼니의 글렌 라바인 CEO는 이번 서비스가 이미 실효를 거두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업은 호텔, 컨퍼런스 센터, 핫스팟을 대상으로 무선랜 및 유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다수의 소수로부터 트래픽 패턴을 규명하는 것과 같은 데이터 분석 니즈가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라바인은 "IBM 스파크 기술을 통해 2억 4,000만 줄의 와이파이 로그 정보를 탐색하고 기기 트래픽 패턴을 규명할 수 잇었다. 이러한 애널리틱스 덕분에 우리는 시장의 수요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