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라이프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 애플리케이션 / 자기계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채용 면접 질문의 의도와 답변 팁

2015.09.11 Kristin Burnham  |  ITWorld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의 수요가 늘고 있다. 기업이 채용 면접 때 후바자들에게 던져야 할 5가지 질문과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가 어떻게 답변해야 할 지를 소개한다.  


이미지 출처 : flickr/Steven Depolo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IT 아키텍트 또는 비즈니스 아키텍트)는 조직의 비즈니스 전략을 지원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구현하고, 유지관리하며, 발전시키는 책임을 진다.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또 CIO가 자주 보도했듯), 기술 관리직에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가 차지하는 비율이 2009년 2%에서 2013년 4%로 상승했다. 또 연봉 또한 상승 추세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를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적합한 인재를 찾아 채용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다는 증거이다. <컴퓨터월드>의 2015년 IT 임금 실태 조사(IT Salary Survey)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의 평균 연봉은 2014년보다 2.4%가 증가한 13만 1,589달러였다.

비즈니스 전략에 정통한 기술 전문가가 이상적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다. 여기에 더 큰 조직의 지원을 획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플러스' 요소가 될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에게는 하드스킬과 소프트스킬이 함께 요구되며, 현재 시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이들을 채용하기 어렵다. 채용 담당자는 '폭과 높이'를 모두 갖춘 인재를 찾는다. 바로 우수한 실적, 뛰어난 기술 전문성과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들이다.

IT채용 전문 회사인 몬도(Mondo)의 기술 부문 수석 리쿠르터인 제시카 스토너는 "인터뷰 동안 다재 다능한 재능을 갖고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에 능통한 기술 전문가이며, 문제 해결에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면접 때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가 받을 수 있는 질문 5가지와 이 질문에 거침 없이 대답하는 방법이다.

1. "전에 다녔던(또는 현재 재직 중인)회사에서 했던 일을 소개해 주십시오!"
포레스터에 따르면, 채용 담당자(많은 경우 CIO)는 구직자가 자신의 조직을 새로운 성숙도 단계로 끌어올릴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실적을 갖고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외부에서 인재를 채용했을 때 직면하게 되는 도전과제 중 하나는 능력이 입증되지 않은 '미지'의 외부인으로 성과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채용 담당자는 구직자의 자격과 수행 능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이 질문을 묻는다.

구직자는 이 질문에 대답하면서 자신의 성과(실적)을 강조하는 한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로 갖춰야 할 자질과 능력을 다수 갖추고 있음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리쿠르팅 업체 라살레 네트워크(LaSalle Network)의 기술 서비스 부문 이사인 블레이크 안고베는 "타임라인, 예산, 프로젝트 일정 준수와 관련된 데이터를 이용해 실적을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실적을 소개하면서 기술 역량과 비즈니스 관련 역량을 자세히 곁들여 설명해야 한다.


스토너는 "채용 담당자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 비즈니스 역량, 기술 전문성 등 다재 다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