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샤오미, 상반기 스마트폰 실적 '주춤'

2015.07.03 Michael Kan  |  IDG News Service
샤오미가 설정한 스마트폰 연간 판매량 목표에 빨간 불이 켜졌다. 올해 판매량 목표는 8,000만 대지만, 지난 6월 말까지의 판매량은 3,470만 대였다.

초고속으로 성장해온 이 중국 기업은 지난 2일 상반기 판매량을 보고하며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해 여전히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작년 동기와 비교하면 33% 증가한 수치다.

샤오미가 회사의 첫 스마트폰을 출시한 때는 불과 4년 전이다. 이후 이 회사는 빠르게 성장, 중국 내 최대 판매량 기업으로 부상하기도 했다. 저렴한 가격에 하이엔드 성능을 제공한다는 점이 주요 셀링 포인트였다.

그러나 중국 내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경쟁이 격화되면서 성장세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 양상이다. IDC 멜리사 쇼 애널리스트는 ZTE와 화웨이 등의 경쟁사들도 동일한 가격대에 우수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면서 인터넷 브랜드를 구축하고 이커머스를 통해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샤오미의 전략 또한 흉내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쇼는 "차별화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일제히 해외 시장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샤오미는 지난 30일 회사 최초로 브라질 시장에 제품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그 이전에는 인도 및 여타 아시아 시장으로의 확대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 안착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유통사를 발굴하고 현지 통신사와의 관계를 수립해야 한다. 현지 법이 발목을 잡을 수도 있으며, 기존에는 없었던 경쟁사가 출현하기도 한다. 브라질의 경우 삼성과 모토롤라 LG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쇼는 샤오미가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미국 시장의 경우 지적재산권 분쟁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샤오미 등이 신흥 시장에 집중함으로써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그들은 스스로를 준수한 가치를 지닌 브랜드로 자리매김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