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소프트스킬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개념 사회'의 도래··· 디지털 기업이 '게임화'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015.05.15 Katherine Noyes  |  PCWorld

전세계 노동 인구의 9할이 어느 날 갑자기 무기력증에 빠진다면, 사회엔 얼마나 큰 혼란이 올까? 당장이라도 세상이 멈출 것처럼 들리지만 사실 별 혼란은 없을 가능성이 크다. 우리는 지금도 그런 세계 속에 살고 있다.



갤럽(Gallup)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자신의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직원은 전체 노동 인구의 13%에 불과했다. 그렇다면 나머지 87%는? 그저 하루하루 회사에 나가 주어진 일들을 해나갈 뿐이다. 그들은 자신의 업무에 무관심하며, 거기에 몰입하지 못하고, 더 나쁜 경우엔 ‘적극적으로 업무를 외면하거나 회사에 적대감을 품고’ 있었다.

업무 참여도와 생산성 간의 높은 상관성을 고려해본다면, 이 데이터는 당혹스럽기 그지 없다. 이 문제에 관해 일부 전문가들은 ‘게임화(gamification)’이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제안한다.

게임화라는 개념에 관해 널리 퍼진 오해는 그것을 ‘모든 것을’ 게임으로 치환하는 방법론으로 바라보는 시각이다. 그러나 게임화 이론의 본래 의미는, ‘게임과는 무관한 상황에 게임 설계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대상자들의 참여도와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SAP 설계 및 공동 혁신 센터 미주 사업부의 전략적 설계 서비스 팀을 이끌고 있으며 <업무 속의 게임화: 참여를 촉진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설계하기(Gamification at Work: Designing Engaging Business Software)>의 공동 저자로도 이름을 알리고 있는 자나키 쿠마는 “보상과 강화로 조직 내 구성원들에게 당신이 원하는 행동 양식을 전달하는 것이 게임화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게임화 방법론은 이미 5년 여 전부터 주목 받아온 개념이지만, 일련의 이유로 최근 들어 다시금 그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리서치 기관 테크나비오(TechNavio)는 국제 게임화 시장이 2018년까지 평균 68.4%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한 가지 주목해야 할 부분은, 게임화 성장세를 주도하는 주 영역이 바로 ‘디지털 기반’ 업무 현장들이라는 점이다. 이들 산업은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와 친숙도가 높은, 젊은 연령대의 구성원 비중이 높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리스크 감수 경향이 높고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에 대한 피드백에 적극적이란 점도 이들 산업(과 그것을 구성하는 젊은 인력들)의 특징이다. 쿠마는 이러한 특성들이 게임화 이론과 좋은 호흡을 보인다고 진단했다.

게임화 방법론의 개발과 활성화에 기여한 또 하나의 측면으로 빅데이터와 소셜 미디어, 모빌리티 등의 최신 기술을 함께 언급할 수 있다.

쿠마는 “빅데이터는 게임화의 엔진과도 같다. 소셜 미디어나 모바일 기기에서 수집한 사용자에 대한 정성적 데이터의 이용이 가능해지고, 거기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들을 추출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그들의 행동 양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게임화 과정의 개발 역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오랜 기간 세일즈 부문에서 직원 동기 부여를 위해 활용돼왔던 리더보드(leaderboard)가 이제는 기업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바뀌어 더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세일즈포스의 CRM 플랫폼에 게임 테크닉을 적용해주는 일련의 앱들을 사례로 얘기해볼 수 있을 것이다.

뱃지빌 포 세일즈포스(BadgeVille for Salesforce) 역시 그 중 하나다. 판매 프로세스나 행동 양식과 관련한 미션을 설계하고, 그에 대한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게 이 앱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다. 참여의 보상으로 사용자들은 점수나 뱃지를 획득하고, 애널리틱스 도구는 각 사용자의 이용 경향에 대한 종단적 데이터를 축적한다.

SAP는 자사의 커뮤니티 네트워크(Community Network)에 대한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새로운 게임화 모듈을 선보인 바 있다. 2013년 런칭한 이 모듈은 미션 설계 및 활동 추적 기능을 갖췄고, 사용자들이 참여를 통해 획득한 뱃지 및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모듈을 통해 이 기관은 사용자 활동 수준 400% 증가, 커뮤니티 피드백 96% 증가라는 고무적인 성과를 거두는데 성공했다.

게임화의 핵심은 사용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에게 기업이 원하는 행동 양식을 훈련하는 것이다. 상품 판매량 증대, 보다 나은 구매 의사 결정 등, 기업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 게임화의 ‘미션’이 될 수 있다.

쿠마는 “농경 사회와 산업 사회, 정보 사회를 거쳐 오늘날 우리는 개념 사회(conceptual age)에 도달했다. 오늘날의 생산성이란 얼마나 많은 농작물을 수확하고 얼마나 많은 창고를 메웠는지의 문제가 아니다. 얼마나 좋은 아이디어를 창출했는지의 문제다. 이를 위해선, 기업 미션에 대한 직원들의 참여가 필수다”라고 강조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