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3D 프린팅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이래도 안 사? vs 그걸 왜 사?’ 소비자용 3D 프린터의 오늘

2015.04.10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어떤 여건이 마련되면 소비자들이 3D 프린터를 구매할까? 가격이 낮으면? 사용이 편리하면? 적절한 용도가 있다면? 

3D 프린팅 분야는 지난 3년 동안 연간 33.8%라는 인상 깊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이 인상 깊은 수치에도 불구하고 아직 기계의 용도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첨삭 제조분야 조사기관 올러스 어소시에이츠(Wholers Associates)의 사장 테리 올러스는 "일반 용도의 3D 프린터를 부엌 싱크대 위에 놓는 일은 없을 것이다. 미래에 식품 프린터가 등장할 수도 있지만 시장이 이에 어떻게 반응할지 알 수가 없는 상태다"라고 말했다.

1년 전만 해도 500달러 미만의 3D 프린터를 찾기는 쉽지 않았다. XYZ프린팅(XYZprinting) 등의 기업들은 500달러 미만의 다빈치(da Vinci) 기기 등을 선보이며 대중 시장 확대를 기대했다. 그러나 그런 일은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즉 저렴한 기기가 다수 등장하고 사용 편의성도 개선됐지만 초기 시장은 아직 작기만 하다.

349달러 가격의 다빈치 주니어 3D 프린터. 


올러스 보고서(Wohlers Report)의 조사에 다르면 5,000달러 미만의 저렴한 탁상용 3D 프린팅 시장이 지난 해 강세를 보이기는 했다. 판매량이 82.5% 증가, 2014년에 약 13만 9,584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이런 3D 프린터의 대부분은 기업들이 설계, 모델링,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구매하거나 교육 기관에서 구매하고 있다. 올러스는 "'괴짜', 취미가, DIY족들이 구매하는 비율은 훨씬 적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의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캠페인을 보면 소비자 시장에서도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이 편리한 제품을 찾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179달러짜리 3D 프린터
예를 들어 뉴욕의 나이아가라 폭포(Niagara Falls, N.Y.) 인근에 위치한 티코(Tiko)는 무자비한 가격으로 무장한 단순형 유니바디 디자인의 3D 프린터를 제작했다.

티코 3D 프린터는 불과 179달러의 가격으로 킥스타터(Kickstarter)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불과 8일 만에 120만 달러를 확보했다. 당초 목표액은 10만 달러였다.



티코 3D 프린터의 차별점은 필라멘트(Filament)가 층별로 압출되는 동안 인쇄 헤드와 인쇄 플랫폼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신 기계가 인쇄 헤드를 아래를 향한 삼각대의 끝에 위치시킨다. 삼각대의 암이 동시에 움직여 인쇄 헤드의 움직임을 제어한다. 이 때 인쇄 플랫폼은 제자리를 유지한다.

티코가 인쇄를 마치면 유연한 인쇄 플랫폼의 연결이 해제되어 인쇄된 객체를 손쉽게 분리할 수 있다.

"이런 간단한 디자인 변화로 분리형 레일 시스템의 모든 문제점이 사라졌다"라고 해당 기업이 홍보 영상을 통해 밝혔다.

또한 티코는 USB 케이블 대신에 와이파이(Wi-Fi)를 사용해 CAD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노트북과 데스크톱에 연결한다. 이 기업은 또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서 3D 프린팅을 할 수 있는 자체 클라우드(Cloud) 기반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기도 했다.

클라우드를 이용해 변화를 꿈꾸는 또 다른 스타트업도 있다. 최근 인디고고(Indiegogo)에서 249달러짜리 MODt 3D 프린터로 크라우드소싱 캠페인에 진행한 뉴 매터(New Matter)다. 이 회사의 MODt 3D 프린터는 투명한 상자로 둘러싸여 있어 깔끔하면서도 기능은 손색이 없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